-
-
누구나 살찌지 않는 체질이 될 수 있다 - 잘 먹어도 날씬한 사람의 비밀
김혜연 지음 / 라온북 / 2018년 3월
평점 :

여자들에게 다이어트란 아마 평생 하고있는 '숙제'가 아닌가 싶다. 특히나 임신과 출산을 거친후에는 더욱더 필요성을 느끼게 되는데 생각은 항상 하지만 실천이 어려운게 다이어트고 또 유지되는 것 또한 힘든게 다이어트가 아닌가 싶다. 책의 제목에서 보다시피 누구나 살찌지 않는 체질이 될 수 있다는 말에 솔깃했는데.. 이 책은 가정의학과 전문의로 현재 분당 필립메디컬센터 부속 필립프라임케어센터 과장으로 근무하고 있는 저자가 15년 이상 비만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비만 치료뿐 아니라 비만 관련 질병의 치료방법까지 함께 고민해 그간의 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비만의 근본 치료애 대한 생각을 담았다.

요즘 우리 사회에서 비만은 그리 달가운 이야기가 아님은 틀림없다. 한국인의 목숨을 앗아가는 주된 원인은 메르스, 신종 인플루엔자 같은 감염성 질환 또는 교통사고 가 아니라 암, 고혈압,당뇨병 같은 만성 질병인데 이 질환의 원인 중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암의 발병 원인은 바로 비만이라고 한다. 대장암,식도암,신장암,유방암,자궁경부암은 비만한 사람들에게 더 많이 발생된다고 밝혀진 바가 있다고 한다. 또한 우리나라 소아 청소년 6명 중 1명은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라고 하는데 25세 이하 소아 청소년기의 비만은 성인이 되었을 때 암의 발생을 높이는 원인이 된다. 또한 4050의 비만은 치매를 부를 수도 있다는 결과로 인해 치매 예방을 위해서도 체중 유지에 신경을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이어트를 할때는 반드시 적절한 영양 공급을 받는 상태에서 체중 조절을 해야 된다. 무작정 굶거나 원 푸드 다이어트를 하면 영양은 불균형 상태가 되어 겉과 속이 망가진다고 한다. 매번 굶은 다이어트를 해도 더이상 굶는 만큼 빠지지 않는다고 한데..
다이어트를 하기에 앞서 자신에게 대사 이상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된다고 저자는 말했다. 자동차에 비유해 보면, 기름을 넣고 차가 주행하는데 연비와 성능이 좋다면 기름을 적게 쓰고도 먼거리를 주행할 수 있고 배기가스도 적게 배출된다고 한다. 우리 몸 또한 대사 기능이 좋다면 먹은 음식을 효율적으로 이용해서 활기 있게 일상 생활을 영위하고 지방으로 축적시키지 않고 대소변으로 원활히 배설할 것이다.
비만 환자가 100명이면 100가지 비만 원인이 있다. 하지만 이들의 환경과 검사 결과, 체형을 종합해보면 크게 4가지로 비만 체형이 분류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한다. 내 몸과 비슷한 비만 체형을 알 아보며 원인을 알 수 있었다.
그 뒤로는 먹을수록 날씬해지는 식사 습관과 다이어트를 유지하기 위핸 생활 습관을 각각 알아보며 나에게 맞는 습관을 알아 볼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다이어트 보다 더 중요한 체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고 바른 습관을 잡을 수 있어서 유익했다. 건강에 관심이 많으신분 다이어트를 원하는 분에게 이 책을 먼저 읽어보시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