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벌이란 무엇인가 - 법과 제도로 본 돈의 흐름
정시몬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도서 #돈벌이가무엇인가 는 #리뷰어스클럽 과 출판사 #초록비책공방 으로부터 무료로 지원받아 지극히 주관적으로 #서평 을 작성하였습니다.

한때 돈에 미쳐있었던 적이 있다. 재산이라는 것을 갖고 싶어서 미친듯이 돈을 벌었다. 그땐 일이 취미였고 꿈이었다. 그러던 어느날 통장의 잔액과 별개로 삶을 다르게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를테면 적게 일하기. 일이란걸 하되 돈에 연연하지 않기. 그래서 이 책의 제목을 보았을때 이거야!하고 머리위에 느낌표가 켜졌던것 같다.

사실 나이가 30대 중반을 넘어서니 돈을 벌려면 어떻게 일해야하는지 안다. 한번 이직준비를 해본사람은 어떻게 정보를 얻는지 감이 온다. 각자 자기만의 정보를 얻는 루트가 있다. 그럼에도 이 책을 읽는 이유는 그 루트를 좀더 공고히 하기 위해서랄까? 자본주의의 승리자가 되고 싶은 그런 마음?

인간은 제한적으로만 합리적이고 이성적일 수밖에 없다. 
감정과 욕구도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방해한다. 나는 다르다를 과시하고 싶은 마음에 자신의 욕구와 욕망에 의사 결정의 운전대를 내어준다. (페이지 14)
우르남무 법전이 쓰인 수메르 문명의 격언 중에 "신도 있고 왕도 있지만 더 무서운 건 세금 징수관이다."(페이지 78)
10년 소유할 주식이 아니라면 10분도 갖고 있지 마라-워랜버핏(페이지 110)
우리나라 인구는 20년 후에 상당히 줄어 있을 것이다. 2021년 주택 소유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 주택을 소유한 사람들 중 58%가 50대~60대는 20년 후에 일을 하고 있지 않고 있을 확룰이 높고, 노후 자금 마련을 위해 집을 팔고 집값이 더 저렴한 지역으로 이사할 유이니 크기 때문이다.
영끌자들은 상황이 더욱 심각해진다. 퇴직하지 않았어도 지금보다 경제력이 떨어질 확률이 높다.
가장 탁월한 투자는 바로 자신을 개발하는 일입니다.(페이지 118)
회사생활을 더 오래 했다고 일을 더 잘하는 것도 아니고, 관리자가 조직의 관리에 최선을 다하지 않는 데 있다. (페이지148)

책을 읽다보니 내가 경제개념이 깨어있는 근자감이 생겼다. 초반에는 좀 어렵다 싶었는데 계속 읽다보니 마음을 무장하는 기분이 들었다. 여기서 워랜버핏을 만나서 반가웠다. 아직 #사회초년생? 같은 경제개념이지만 나름 똘똘하게 자본주의 사회에서 향유하고 싶은 생각에 앞으로 더 잘되길 바라는 바람이 생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