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여름 토베 얀손 무민 연작소설 4
토베 얀손 지음, 따루 살미넨 옮김 / 작가정신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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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민의 힘은 어디에 있을까?

  귀여운 외모? 상상의 나라같은 무민 골자기의 매력? 아니면 등장 캐릭터의 독특한 면모들?

  나는 아무래도 얼빠인가보다. 이런 외모지상주의같으니라고....얼굴이 귀여우면 다 용서되는 스타일이었나보다. 무민골짜기에서 살고 있는 무민친구들도 나쁘지 않았고 무민가족이 경험하는 이야기도 나쁘지 않았지만 애니메이션에서 봤던 무민의 귀여운 느낌을 넘어서는 까닭을 찾지 못했다. 안타깝게도,,,그럼에도 이 녀석에 대한 애정이 식지 않는 걸 보면 나는 확실한 얼빠인가보다.

 

  위험한 여름은 어느날 무민골짜기에 쏟아진 비를 피해 들어간 외딴 집에서 경험하게되는 무민친구들의 모험담을 다루고 있다. 각각의 캐릭터가 변함없이 유지되면서도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토베 얀손이 대단한 이야기꾼임에는 틀림없다. 특히나 그들을 새로운 모험으로 인도하는 그 외딴집의 정체가 극장이라는 점이 눈길을 끈다.

 

  연극이라는 것이 어느 누군가에게는 꿈이었고 희망이었고, 다시 누군가에게 새로운 희망을 심어주는 매개체가 되지만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가족을 돌보지 않게 만드는 소외의 도구가 되기도 한다는 점을 꼬집으면서 비판만을 담지 않고 무민가족과 얽히고 설키면서 서로에 대한 이해를 갖게된다.

 

  전체적인 글의 흐름이 가족의 화해에 맞춰져 있기보다는 무민가족의 경험에 맞춰져 있어 다소 중요성이 떨어지는 부분이지만 나에게는 서로가 서로에게 느끼는 애정표현의 차이가 와닿았다.

 

  외모지상주의자인 나는 장편으로 쓰인 무민을 다시 만나지는 않을 듯 하다. 북유럽의 글이 가지고 있는 서늘함이랄까 그 느낌이 모험의 흥미진진함과는 거리가 멀어 따라가는 나로서는 쉽사리 흥이 돋지 않는다. 외려 이 이야기에서 무민의 매력을 발견하고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해 대박을 터트린 일본인에 대해 존경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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