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친절한 문학 교과서 작품 읽기 : 고대 가요.향가.고려 가요 편 이토록 친절한 문학 교과서 작품 읽기
하태준 지음 / 다산에듀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학교 다닐 때 왜 이런 책이 없었을까?

  제망매가 : 누이의 죽음을 슬퍼하며 지은 시

 이렇게 한 줄 요약으로만 외워댔던 무수한 시들을 색다른 방법으로 만났다. 요즘 유행하는 스토리텔링~ 그 시를 지은 인물과 당시 시대적 배경을 깔아놓고 시가 나오게 된 이야기를 함께 들으니 안 외울래야 안 외울수 없게 된다.

 

  내가 기존에 알고 있던 내용은 거의 없었다. 유리왕의 황조가 정도만 선생님께 주어들은 기억이 난다. 고려가요의 경우는 대부분이 서민들이 생활하면서 있었던 일을 노래한 것이라 토속적이고 향락적이라는 이유로 남아있는 것이 많지 않다는 사실만 알고 있었지 그 야리꼬리한 내용을 접할 수 없어 아쉬웠는데 많진 않지만 고려가요 몇 곡을 알게 된 점도 좋았다.

 

  특히 서경별곡!! 이 정도 스토리를 지닌 이야기라면 드라마제작도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순진한 처녀와 잘난 집 아들래미의 사랑과 배신, 거기에 순종하고 희생하기보다 당신을 따라나서고 싶음을 당당히 밝히는 여인의 캐릭터라니...고려시대라는 시대적 한계 때문에 완전히 시원한 사이다를 주지는 않지만 자신의 기반을 버리고서라도 당신을 따라 나설 수 있음을 비치는 그녀의 자신감이랄지 도전 정신, 이런 것이 나를 끌었다.

 

  모든 시에 이야기가 하나씩, 이야기만 있다면 그 느낌을 다 살릴 수 없었을지도 모르지만 산뜻한 그림까지 곁들여져서 제대로 된 한상차림이 완성되었다.  한시에 대한 거부반응이 많았던...특히 오래된 시에 대해 알고 싶으면서도 어려울까 두려워했던 이들에게 안성맞춤인 책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