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 펀딩으로 돈 벌기 - 성공하는 펀딩 프로젝트의 비밀 돈 벌기 시리즈
신장훈 지음 / 길벗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에 한 동안은 자주 들어갔었습니다. 처음에 알게된 건 몇 년 전, 위안부 기부펀딩에 참가했던 것이 첫번 째 기억입니다. 우연히 들어간 사이트에서 출간하기 전의 신간이나 신제품들을 보고 그 다음부터 흥미를 가지게 됐는데요, 다른 곳에는 없는 희소성 있는 제품과 프로젝트가 많아서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했습니다. 그리고 유기견. 유기묘를 위한 기부형 펀딩도 열려서 참가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크라우드 펀딩은 종류가 다양한데요, 보통 보상형,기부형,증권형,대출형으로 구분한다고 합니다. 제가 몰랐던 종류도 있어서 신기했습니다.  



저는 텀블벅에 자주 방문했었는데요, 몰랐던 사실이지만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이 의외로 많아서 6가지나 되더라구요 각 사이트마다 특징이 다른 것 같았습니다. 연극이나 출판, 제작비, 게임, 기부, 제품,음악, 패션 등 유형들이 제각각입니다. 크라우드 펀딩은 일정기간동안 사람들을 모집하여 한꺼번에 발송하다보니 기존의 판매시스템보다는 훨씬 편하겠다 싶은 생각이 있었는데요, 제가 오해하고 있는 속사정도 있었습니다.



모든 경우가 그렇진 않지만 높은 펀딩 금액이 쌓여 목표치의 1000%이상을 넘어서면 그냥 단순하게 많은 돈을 벌었겠구나 하고 생각했는데 그 안에는 광고나 할인, 수수료, 포장 등으로 인해 손해보는 경우도 있다고 하여 조금 놀랐습니다. 제대로 가격을 측정하지 않은걸까 생각도 해봤지만 거기엔 다양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손해를 보더라도 홍보효과를 얻기위해 진행하는 케이스도 있었습니다. 게다가 펀딩에도 교환 환불정책이 있어 여러모로 문제가 생기면 불편할 수도 있겠다 싶었습니다.



그래도 사람들이 크라우드 펀딩에 도전하는 것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제작비가 많이 드는 게임의 경우 펀딩을 통해 금액을 마련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저예산 예술영화나 독립영화도 펀딩을 통해 제작비를 마련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저예산 영화라도 제작비가 쉽게 억단위를 넘어간다고하니 펀딩의 힘을 얻는 것입니다. 그리고 공익 캠페인 진행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서 펀딩을 하는 경우도 있었는데요 펀딩 덕분에 아동 학대 관련 캠페인이 진행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책에서는 펀딩에 도전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사이트 가입부터 프로젝트 개설까지 순서대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상세페이지를 작성하는 것이 제일 힘이 드는데 그런 부분의 설명이 자세해서 좋았습니다. 사이트에서 제시하는 최적 디자인의 규격부터 파일 용량은 10mb 까지 첨부가능하고 자체 제작 이미지가 좋고 등등의 팁이 나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를 등록한 후에는 그냥 방문객들에게 맡기는 줄 알았는데 모두 홍보를 하더라구요. 다양한 채널에 공유해서 펀딩을 알리는 건데 그럴 때 사용할 수 있는 공유 플랫폼도 소개합니다. 펀딩이 끝나고 난 후 정산일이 사이트마다 다르고 1차 2차로 나누어 지급하기도 해서 추가 비용이 들어가거나 업체에 돈을 지급해야 하는 경우 등이 있다면 해당 일정도 제대로 확인해야겠다 싶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점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