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이 보이는 손가락 회계 - 이미지로 배우는 신개념 회계 학습서
김상헌 지음 / 길벗 / 2017년 2월
평점 :
돈이 보이는 손가락 회계!
부제는 이미지로 배우는 신개념 회계 학습서!

회계를 이미지로 배운다면 어떤 모습일까?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회계전공 교수로 재직중인 저자 김상헌님이 눈에 보이는 회계를 펴냈다.
"손가락 회계는 다섯 손가락으로 회계의 개념을 입혀 이미지로 쉽고 자연스럽게 회계의 기초를 익힐 수 있는 신개념 연상학습법입니다."
저자는 프롤로그에서 처음 회계를 접하는 사람들에게 좀 더 쉽고 빠르게 회계를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자 다섯손가락과 회계의 구조 및 기능을 대비시켜보았다고 한다.
손가락은 건강상태, 경제적 능력, 성격 등을 볼때 사용되는 데 손가락으로 회계를 하다니 어떻게 하는 것일까?(궁금..)
이번 서평에서는 기초부분만 다뤄서 써보려고 한다. 손가락 회계의 기초! 주먹-가위-보 게임!
책은 크게 3단계로 구성되어있다.
1단계 주먹-가위-보 게임
2단계 집게손가락과 반지손가락 비교하기
3단계 반지손가락에 반지 끼우기
손가락회계는 어떻게 하는 것인가?
손가락회계는 연상학습으로 회계를 저절로 기억하게 해준다!
손가락회계는 기업의 사례를 접목한 연습문제로 최고의 학습효과를 준다!
손가락회계는 재무제표를 읽는 능력부터 기업분석과 투자능력까지 키운다!
손가락회계는 친숙한 "가위바위보 게임"을 회계에 적용한다.
주먹-가위-보의 손가락 방향에 따라서 회계 기초를 쉽게 설명해준다.
저자는 손가락 회계에 대한 설명을 들어가기전 어떤 것이 손가락 회계인지 미리 한장의 그림으로 보여준다.


우리는 왜 회계를 배워야할까?라는 질문에 저자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인 자본주의 경제시장의 가장 기본적인 작동원이가 회계이 때문이라고 말한다. 나도 현재의 직업을 갖기 전에는 회계의 ㅎ자도 몰랐다. 주로 하는 업무가 회계, 즉 한 기관의 예산과 결산, 지출, 자산을 관리하는 일을 하고 있어서 회계가 얼마나 중요한 지를 일을 시작하면서 알게 되었다.
"우리는 무엇을 위해 회계를 배울까?"
가정주부의 경우, 가계의 살림살이를 꾸려나가고, 저축이나 투자를 통해 수입증대를 하려고 한다. 투자는 그냥 하면 되는 것이 아니다.
투자의 기본은 돈의 흐름을 알아야하는 것이고, 주식투자의 경우, 주식을 팔지, 살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럴때 가장 필요한 것이 회계이다.
경제신문을 읽으려고 해도 회계 기초를 알아야 신문의 내용이 이해가 간다. 여러모로 회계를 알아두면 일상에서 쓰이는 곳이 많다.
손가락 회계의
주먹!


주먹은 엄지손가락 자산과 총 자본을 말한다. 일단 회계의 기초인 자산과 총자본은 주먹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키포인트를 통해서 다시한번! 자산과 총자본을 알아둔다.

자산과 총자본에 대한 설명이 너무 간단해서 고개를 갸우뚱 한다면, 실전 손가락회계 편에서 예시를 통해서 다시한번 기초개념 다지기를 한다.
저자는 주먹-가위-보 게임을 설명하면서 실전부분에서 하이닉스의 예시를 들어 독자에게 회계에 대해서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가위

가위는 자산(엄지손가락)-부채(집게손가락)-자본(나머지3개손가락)으로 구분한다.
집게손가락은 총의 방아쇠를 당기거나 인터넷에서 자금을 이체할 때 확인 버튼을 누르는 손가락이다.
그러나 집게손가락을 잘못 사용하면 인생이 불행해질 수도 있기 떄문에 조심스럽게 다뤄야 한다.(42~43p)
자산=부채+자본
자아~ 이제 가위에 대한 예시를 읽어보고 보로 넘어가볼까?
보!

보에서 설명하는 회계 용어는 뉴스에서 가끔 접한다.
우리나라 대기업중 하나인 S전자의 영업이익이 뉴스에 등장할때 앵커들은 이렇게 말한다.
"S전자의 영업이익이 얼마다", "당기이익이 얼마다 "
이때 회계용어가 나오는데 그 용어를 모르면 뉴스를 이해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주식투자나 펀드투자를 할때 자기가 투자하는 기업의 재무상태를 살피는 것이 자신의 이익과 결부되기때문에 이런 회계용어를 알아두는게 도움된다.
보의 손가락 등식을 이해하면 이제 재무상태표를 볼 수 있다.
재무상태표는 자산=부채+(자본금 등+당기이익+과거이익)
2단계인 집게손가락과 반지손가락비교는 조금 깊숙히 들어가는 회계분석이다.
손가락 길이로 회계비율을 연습하고 기업을 분석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3단계인 반지손가락에 반지끼우기는 실전 주식투자에 대한 내용이다.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하려고 할때 이 책의 3단계부분을 읽어보면 투자에 대한 기초지식이 머릿속이 채워지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저자는 책의 마지막 부분에 복습!도 할 수 있게 한다.
여간 꼼꼼한 책이 아닐 수 없다.
저자는 에필로그에서 이렇게 말한다.
"손가락 회계만 이해하면, 이미 여러분은 회계의 숲을 이해한 것입니다.
다섯 손가락 하나하나의 구성 요소는 단지 회계의 숲에 심어있는 나무와 꽃과 들풀에 불과합니다.
회계가 어려운 이유는 바로 회계의 숲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은 상태에서 나무과 꽃과 들풀의 이름만 무작정 외우다 지쳐서 포기하기 때문입니다."
-193p-
손가락회계는 회계를 시작하기 두려운 분들, 이미 포기했던 분들에게 위로를 주고 도움을 주는 책!
기업회계쪽으로는 문외한인 나에게 회계숲을 이해시켜주었던 책!
200p분량의 구성도 깔끔하고 읽기 쉽게 그림설명도 자세한 회계 책!
회계에 관심있는 독자들에게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