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법률 히어로 - 2030을 위한 필수 생활법률 상식, 최신 법률 완전판
허윤.김상겸 지음 / 넘버나인 / 2017년 2월
평점 :
절판


일상생활을 살면서 우리에게 법이 얼마나 필요할까? 사실 따져보면 삶의 곳곳에 법률이 침투해있지만,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고 살고 있기에 법이 그닥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가 억울한 일을 당하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것이 법이다! 오죽했으면 말로 막 싸우다가도 "법대로 하자"라고 나오면 말이 쏙 들어가고 법절차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법으로 해결하기 위해선 절차에 따른 시간과 돈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이 책의 저자는 허윤, 김상겸 변호사이다.변호사들이 쓴 책이면 어렵지 않을까 싶은데, 제목과 책표지을 보라! 아주 친근한 우리들의 히어로 슈퍼맨이 아닌가?
이 책은 손에 쏙 들어오는 사이즈에 2030을 위한 필수 생활법률 상식이 쉬운 사례와 함께 설명되어있다.

먼저 목차를 보면
직장
취미여행
생활
지적재산권
명예훼손
연애결혼
육아청소년
교통사고
금전거래
유언상속
주거생활
부동산
창업사업
형사

로 살면서 겪을 수 있는 경우의 수를 생각하여 분야별 사례가 자세하고 쉽게 설명되어있다. 사례 역시 우리생활에서 겪을 법한 내용들이라 눈에 쏙쏙 들어온다.

자아~ 책의 내용을 살펴보겠다. 인생을 살다보니 꼭 필요한 법률이 있는데 그것이 취업이나 아르바이트를 하면 목숨처럼 중요한 근로계약서이다. 이 근로계약서는 회사를 사직해도, 아르바이트를 그만두어도 꼭 평생 보관할 필요성이 있다.


이 책의 첫장이 "직장생활의 첫 단추, 근로 계약"에 관한 내용이다. 얼마나 중요하면 맨 처음 나오겠나 싶을 정도이다.
법제처에 들어가면 근로기준법과 시행령, 시행규칙을 볼 수 있지만, 근로기준법 자체도 내용이 많고 복잡해서 하나하나 보기가 힘들수 있다. 물론 법적 용어도 생소해서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사람이 그걸 쳐다보고 분석할 수도 없을 노릇이고 말이다. 그렇다고 노무사를 찾아가기엔 비용이 만만치 않질 않는가?
내 근로계약서가 제대로 된 것인지 네이버 검색을 계속 돌릴 수도 없고 막막할 때 이 책 <생활법률 히어로>만 있다면 이제 손쉽게 해결이 가능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이 책의 1편을 보면 직장 연차부터 퇴직금까지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공연! 정말 가고 싶어서 어렵게 예약했는데 어쩔 수 없는 사정으로 못가게 되었다면, 그냥 표를 날릴 것이 아니라 소비자기본법 시행령 제8조에 따라 환급을 받을 수 있다. 보통 학원이나 헬스클럽만 환불된다고 알고 있는데 공연예매도 환불된다고 하니 모르는 사람에게는 황금같은 정보다.



블로그, 카페 , 포털 게시판 등에는 수많은 글이 실시간으로 올라온다. 어떤 이는 그 중에서 흥미로운 이야기들은 다른 게시판으로 퍼나르게 되고 그 퍼나른 글이 사실인지도 거짓인지 확인도 거치지 않는다. 그러다가 덜컥 집으로 고소장이 날아오면 황당하게 그지 없다. 왜 이런일이 일어날까?
이 책에 "카더라"통신을 듣고 별뜻없이 퍼나르다가 형사고소를 당하게 될 수 있다는 경고를 들으면 다시는 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사이버명예훼손에 관한 내용도 있으니 꼭 필독하면서 인터넷을 즐기자.

최근에 중고차를 구입했는데 이 책에 나에게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내용이 있었다. 초보운전이라 교통사고라도 내면 어떡하지 벌벌떨고 있고 또 사고났을 때 대처방법도 몰라 혹시나 하는 생각에 걱정만 하고 있었던 차에 이 책을 읽으니 마음이 뻥 뚫렸다. 이렇게 쉽고 친절한 설명을 해주다니.... ^^


요즘도 문제되는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
위층소음이 어느 정도의 소음인지 생각하지 않고 무작정 따지러 갔다가 되려 보복 당할 수 있다. 이 책에 나온 소음의 기준을 알고 대처하면 조금 낫지 않을까?
 


살다가 의료사고를 당할 일이 얼마나 있을까? 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사실 일어나지 않을 일이 일어나기도 하는 세상이라 사전에 의료사고 관련 정보를 알고 있다면 그런 일이 발생했을 때 재빠르게 대처 할 수 있다. 의료사고는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내용증명은 살다가 한번씩은 써볼 순간이 있기도 하다. 지인이 명도소송을 준비한다고 하길래 지식인에 찾아보면서 내용증명을 써본 적이 있는데 올려 놓은 내용증명이 제각각이라 뭐가 맞는 것인지 헛갈렸었다.
하지만 이젠 걱정없다. 이 책에 간단한 내용증명서 쓰는 방법이 나와 있으니 참고하면 될 것이다.
 


정말 요즘은 눈 깜박하면 코 베어가는 세상이다. 법을 모르면 손해보는 세상에 나를 지켜줄 생활법률 히어로가 여기 있다. 살면서 안 겪으면 더 좋을 일이겠지만 혹시나 그런 일이 발생하면 이 책이 그대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그대신 미리 읽어두는 센스, 머릿 속에 미리 생활법률 지식을 탑재하는 센스!
일반 사람들이 법을 몰라 답답할 때... 두꺼운 법률 책 다 필요 없다.
이 책으로 먼저 법공부 시작하자.

당신의 법률 히어로는 이 책! 생활법률 히어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