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텐시브 공부법 - 공무원 시험에 빨리 합격하는
김종수 지음 / 이보라이프 / 2016년 8월
평점 :
품절


개인적인 경험에 의하면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합격자들을 부러워하며 합격수기를 한번씩 꼭 읽는다. 나는 왜 시험에 합격하지 못하고 있는가? 나의 공부방법과 나의 생활습관이 남들보다 뭐가 다른 것인지?
공부는 열심히 하는 것 같은데 왜 나는 합격을 못하는가?
이런 저런 자기만의 고민과 생각으로 뒤덥혀 불합격후 다시 책을 잡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이럴땐 다른 사람은 어떻게 공부했는지, 그에 대한 체계적인 경험담과 시험공부방법론을 알게 된다면
시험 합격의 문에 조금더 다가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시험공부와 합격, 이미 경험한 사람듸 노하우를 아는 것 만큼 중요한게 어딨겠는가? 저자는 사법시험을 합격해서 전직 검사를 역임했고 현재는 변호사로 재직중에 있다. 저자는 과학적인 학습이론에 따라서 공부한 선배로서 공부하는 방법을 이 책을 통해 알려주고 더 빨리 합격할 수 있도록 그 길을 안내한다.

 

이 책은 소제목이 "공무원시험에 빨리 합격하는..." 이 붙는데 공무원 시험 뿐아니라 어떤 시험이라도 적용할 수 있는 공부방법론이 들어있다.

계속 시험에 떨어지는 사람은 무엇인가 원인이 있다.
"이 책은 합격의 방법도 알려주고, 또 합격하지 못한 이유가 있으면 그 이유도 아울러 알려준다.(27P)"

공부는 지루하다. 한과목만 파고 든다고 잘되는 것이 아니다. 나 역시 시험공부할땐 아침에 영어 단어 30분, 행정법 정독 10페이지, 국어 문법, 행정학, 국사, 다시 영어로 돌려가면서 공부를 했다. 역시 시험공부는 과목별로 세분화하여 해야한다.

 


인간 의지의 한계를 인정하라, 역시 공부는 나와의 싸움이다. 나 역시 하루에 12시간씩 초시계를 맞춰놓고 먹고, 화장실가는 것,  잠깐 쉬는 시간 빼고 12시간을 공부하는 데 할애 했었다. 한참도 지난 과거 일이지만,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었느냐고 주변에서 묻지만, 절박하니까 하게 되었다. 그러고 6개월을 꼬박 그리 하였다. 물론 시험 합격후엔 건강이 몹시 좋지 않아서 고생을 했었지만, 그때 생각하면 지독하게도 공부했었던 것 같다.

 


그럼 의지는 어떻게  키우는 것일까? 저자는 말한다. 의지력은 키울수 있다고.
좋은 공부방법을 알고 아무리 합격 수기를 읽어본 들 그게 나의 합격과 연관 있게 하려면 그 방법을 실천해야한다.
내게 맞는 공부방법을 찾고 그것을 실천하는 의지력이야 말로 합격으로 가는 중요한 열쇠이다.

" 의지력은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작은 성공, 작은 1등, 작은 합격을 반복하다 보면 이길 수 있따는 자신감이 점점 늘어나서 마침내 큰 시험이나 목표에서도 성공의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71페이지)


스터디 그룹을 통해서라도, 주어지는 모든 시험기회에 도전을 해서라도 하나씩 성공을 이루어 나가다보면 자신감이 붙을 것이다. 나도 스터디 그룹을 통해 쪽지시험에서 100점 맞을 때도 그렇게 기뻤었다. 내가 이만큼 공부했구나 싶고 자신감이 조금씩 붙어지면서 공부에 대한 의욕도 불타 올랐었다.

저자는 낚시꾼이야기 1,2를 통해서 좋아하는 일에 빠지는 원리를 알아야 공부를 잘할 수 있다고 말한다. 낚시에 몰두 할 수 있는 이유, 판례 공부가 취미인 사법연수생의 사례를 들며 행동이론의 원리를 적용시킨다.


나의 행동에 어떤 보상이 따라주어 그 행동이 강화되었다는 강화이론도 나온다. 또한 보상이론을 통해 자신에게 스스로 보상하는 법을 알아야 공부가 즐겁다고 말한다. 수험생이었을때 공부하다가 늘 지칠때 노트 한페이지에 합격하고 나에게 선물할 일들을 적어보곤 한다. 합격하고 해외여행 가기, 합격하고 하루종일 책보기, 합격하고 맛집 투어하기, 합격하고 우리나라 박물관 다 돌아다니기, 합격하고 자원봉사 해보기 등등... 나에게 어떤 보상을 줄 것인지 스스로를 강화하면서 공부했었던 것 같다. 이것이 공부방법론인지도 몰랐고, 그저 지쳐가고 있는 나에게 한줄기 희망이랄까...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희망의 한끝을 잡고 공부에 매진하고 있다.

공부방법론은 책을 읽다보면 더욱 구체적으로 다가온다. 주로 강화이론에 중점을 두고 규칙적 강화와 불규칙적 강화에 대해 알 수 있다. 이는 아이들을 행동을 지도할 때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우리 아기가 크면 다시 읽어보고 꼭 해봐야겠다.(116페이지)

 

 

 

요즘 몇만명이 공시족이라고 할 만큼 공무원 수험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 이유는 스스로 노력한 만큼 합격의 결과가 나오고 돈을 주고 쌓아야하는 스펙이 없더라고 내 실력으로 당당히 합격하여 취업할 수 있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시험만큼 공정한 것이 무엇이겠는가?


이 책은 스터디의 중용성, 강화이론을 바탕으로 한 공부방법론 그리고 그룹 스터디를 하는 벙법과 학원 강의를 활용하는 법 등 시험 전반에 관하여 도움 받을 수 있는 내용들이 들어있다. 아무리 공부해도 왜 나는 불합격일까?라고 생각한다면 이번 기회에 인텐시브 공부법을 통해 자신의 공부방법론을 재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진작에 만났다면 고생 좀 덜하고 합격했을 텐데...하는 생각이 든다.
저자가 수험생들에게 주는 47가지 방법론으로 합격의 길로 성큼성큼 다가가 합격 타이틀을 쥐기 바란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고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