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서로에게 상처받을까 - 다툼과 이별하고 소중한 관계를 지키는 부부 대화의 모든 것
한승민 지음 / SISO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부대화 #부부소통 #우리는왜서로에게상처받을까


요즘 이혼관련한 프로그램이 많다.  이혼**캠프,  오*영리포트 결혼지옥등...


모두 부부를 중심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혼을 할 것인가 말것인가..우리의 결혼생활은 왜 이렇게 되고 있는가...등...


그런 의미에서 부부사이의 대화에서 서로가 상처받고 상처주는 것을 직접 겪기도 하고 간접적으로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경험하기도 한다.


우리는 왜 서로에게 상처 받을까?제목이 주는 의미부터가 나에게 울림을 준다.


나 역시도 남편에게 상처주는 말을 할 때가 많기 때문이다. 물론 아이에게도...


한번 더 생각하고 말을 해야하는데 바로 거름망을 거치지 않고 입으로 가시돋친 말들이 마구 쏟아져 나올때가 있다.


내 뱉고 후회할 때가 아주 많다.



이 책은  선릉숲 정신건강의학과 대표원장인 한승민님이 쓴 책이다.


다년간의 부부 치료를 하고 있는 분이다. 



책은 총 4개부분으로 나눠진다.  우리는 왜 서로에게 상처받을까, 부부, 어떻게 말해야 할까, 깨진 그릇,어떻게 회복할까, 행복한 부부 사이를 만드는


8가지 습관 이다.  파트별로 읽다보면 다 우리집 이야기이고 우리 부부 이야기인것 같다. 


도입하는 부분에서는 왜 서로 상처주는 말을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미루지 말고 나부터!! 먼저  상대를 이해해주려고 하고 인정해주면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시간이 흐르면 내가 지난달에 왜 배우자와 싸웠었는지 이유도 잊게 된다. 굳이 단순한 말한마디로 싸움은 시작된다.


그 싸움 후유증은 아주 오래 간다. 저자의 말대로 제일 소중한 사람의 순서가 제일 심하게 싸운 사람의순서와 똑같다는 것이 이상하다.


너무 소중하니까 목숨을 걸고 싸우게 되어 있다는 것. 


저자는 할로우의 붉은털원숭이 사례 연구까지 설명해주시면서  위의 목숨을 걸고 싸운다는 것을 이론적으로 뒷받침해서 설명해 준다.


두번째 파트는  그렇다면 부부는 어떻게 말해야할지, 대화를 어떤 방법으로 해야할지 차근차근 설명해준다.


소통은 듣기부터라고... (그러고보니 나 역시 나부터 말하기 바빴던 것 같다.) 


책을 한페이지 한페이지 넘길때마다 나의 행동을 너무 반성하게 되었다.


I'm all ears.   당신의 이야기를 기꺼이 듣겠다!!  


남편들은 종종 아내의 말에 공감을 해주지 못해서 말로라도 내편이 되어주지 못해서 아내들이 섭섭해 할때가 많다.


그 내용을 저자가 써두었는데..


아... 이 내용..이 비법은 정말 정석인데.... 우리집 배우자는 이렇게 할 수 있을까??


사실 이 책은 나만 읽을 것이 아니라, 부부가 함께 읽어야할 책이다.


내가 한장 한장 읽으면서 내용을 곱씹다가 남편에게 이 책 좀 읽어봐...라고 했다.


그랬더니 남편왈... 당신이 먼저 읽고 당신부터 바뀌면 되겠다며....(하하하..그냥 웃지요..)


맘카페에는 부부간 고부간 시댁-부부간의 갈등때문에 힘들어하는 글이 종종 올라온다.


그 글을 보면서 제3자이니까 끼어들기도 어렵고 쉽사리 댓글을 달기도 어렵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그리고 나를 위해서 이 책이 필요한 것 같다.


우리는 왜 서로에게 상처 받을까는 말로 상처받고, 배우자의 행동으로 상처받고, 배우자가 아닌 서로의 일가 친척 가족들때문에 상처받은


거의 모든 싸움의 근원들이 다 나와있다. 어떤 식으로 풀어 나갈 수 있는지도..


이 책이 모든 사례의 정답이 아닐 수 도 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은  나부터 바뀌자, 잘 듣자, 슬기롭게 거절하자!  딱 3개는 잘 숙지 해야겠다는 것이다.



세상에 모든 부부에게 이 책을 추천해 봅니다!!


읽고 실천하자!!  되든 안되든 나부터 실천이 중요하다.

책을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쓴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