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꾸준히, 오래, 지치지 않고 - 일에 먹히지 않고 나를 지키는 마음의 태도에 대하여
하지현 지음 / 마티스블루 / 2024년 8월
평점 :
꾸준히 오래 지치지 않고 일하고 싶었는데...
내 주변 사람들 상사들과 조직 분위기에..
나의 열정이 점점 없어지거나 이 조직을 떠나고 싶다는 생각이 들때가 있다.
지금이 그때인데...
때마침 이책을 만났다.. 읽고 위로받고 방법을 좀 알게 되었다..
아래 서평을 간단히 써보도록 한다.
#꾸준히오래지치지않고 #일하는법 #자기계발 #하지현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인 하지현 박사님의 새로운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심리학 및 마음을 주로 다루는 책을 출간하셨었지요.
이번책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직장인 그리고 엄마로서 번아웃의 초기 증상을 겪게 되서입니다.
너무 일에 몰두하면서 직장내 조직의 문제, 사람간의 문제 등...
답답한 마음에 책이라도 읽으면 뭔가 답이 있을까 싶어서입니다.
예상을 적중하듯이 책을 100페이지만 읽어도..조금씩 해법을 찾게 됩니다.
책을 읽으면서 적어둔 몇가지 팁을 중심으로 서평을 써보려고 합니다.
제목처럼 꾸준히, 오래, 지치지 일하는 법은 책에 자세한 방법이 있으니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박사님은 다양한 사람들의 사례를 통해서 직장인의 마음을 잘 풀어써주신것 같습니다.
직장생활도 안해보셨을 것 같은데 직장인..딱 저같은 직장인의 마음을 어찌 그리 잘 풀어써주셨는지 모릅니다.
책 49페이지에 이런 글이 있습니다. "복잡하고 딱 막힌 상태에 봉착했을때 그냥 당다버리거나 주저앉는 것보다 "밥은 먹게 해야지"와 같은 태고가 필요하다' 현재 해결가능한 문제에 집중하는 것! 이 팁(tip)을 얻었습니다.
일은 단조롭고 반복되는 일상이고 또 그게 스트레스로 다가옵니다.
책을 읽으면서 계속 드는 생각이 '그렇다고 일을 그만 둘 수 도 없고 어쩌라는 것인가'입니다.
그럴때 필요한 것이 두번째 팁(tip)! 국악인 이자람의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해주셨는데 그 팁은
'보이지 않는 축적의 시간'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꾸준히 오래 축적을 하다보면 그 축적된 것이 내 안에서 흐르고 그것이 쌓이면 나를
올바르게 이끌어주는 에너지가 될 것이라는 믿음! 그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우리는 열정을 다해 일을 하면서도 어느 순간 번아웃에 빠지게 됩니다.
저는 이런 상황에서 번아웃에 빠집니다.
내가 이렇게 열심히 일했는데 아무도 알아주지 않고
성공한 일도 많지만 칭찬해주는 사람없이 당연한것으로 알고
작은 실수하나에 상사에게 혼나면 '내가 왜 이렇게 열심히 일했나' 하는 좌절감과 허망함에 빠집니다.
이런게 쌓이고 싸이면서 저의 경우 번아웃이 오는데..
책에서 하지현교수님께서 번아웃을 예방하는 방법 몇가지를 알려주십니다.
서운함과 섭섭함을 덜 느껴야한다..
일에서 자율성을 갖는다 등...
더 많은 번아웃 방법은.. ...책을 통해 확인하세요...
저는 교수님이 말씀하시는 번아웃 예방법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특히.. 직원들이 서운함과 섭섭함을 덜 느껴야하죠.
하지면 관료적인 분위기의 조직은...
상사들이..모두 옛날 세대 분들이라서 과거의 조직문화만을 고집하시기도 합니다.
조직내에 60대 또는 50대 후반의 상사와 3,40대 중견관리자와, 90년대생의 직원과 2000년생의 신입이 어울려 일을 하는데
윗분들의 사고가 안바뀌면...
아마..수년간 우리 사회의 조직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번아웃이 올 것이..예측됩니다.
40대인 제가 상사가 되면..(높은자리까지 올라가고 싶진 않으나..) 제가 느꼈던 서운함과 섭섭함을 덜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개개인 각자의 성격이 다르기때문에 서운함과 섭섭함을 없애 줄순 없겠지만 말입니다.
일에서의 자율성도 마찬가지입니다. 행복하게 일해야 능률도 오르는데...여전히 피라미드 제일 꼭대기층에 있는 분들은
큰소리부터 냅니다. 일단 본인이 왕이다! 내말을 무조건 들어라..시키는대로 해라...등의 태도로 말이죠
사회도 바뀌고 사람도 바뀝니다. 그런데 왜 과거에 방식을 고수하면서 상명하복태도로 일관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윗분들이 바뀌기 보다는 내가 내건강을 챙겨야하는 일념으로...
이 책을 통해서 나의 정신건강부터 챙기고 마인트컨트롤 해야겠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다른 독자분들도... 직장에서 일과 사람때문에 마음이 헛헛하고..힘드시면 일단 책을 몇장이라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다른사람을 탓하기전에 조직문화를 탓하기전에 나의 태도를 나를 위해 바꿔서
마음가짐을 달리 해보려고 합니다.
꾸준히, 오래, 지치지 않고 일하기 위해서요...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