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을 휘어잡는 투자 트렌드 14
장태민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주식  # 주식시장을휘어잡는투자트렌드14

 

요즘 부동산과 주식은 사람들의 핫이슈입니다.  # 주식  # 주식시장을휘어잡는투자트렌드14

부동산은 늘 뉴스의 중심에 서있고, 부동산의 반대편에 주식이 또 있습니다.

서점에는 여러가지  다양한 주식관련 책이 많은데, 과연 이 책은 어떨까요?

이 책의 작가는요?

주식시장을 휘어잡는 투자 트렌드 14

작가 장태민

공인재무분석사(CFM)이자 한국금융신문 국장으로 재직중입니다.

조흥은행(현, 신한은행)에서 직장생활을 시작했습니다.  로이터통신 머니투데이 등 몇몇 언론사에거 경제와 금융을 주로 취재했습니다.

 

그렇다면 책 제목의 트렌드 14는 무엇일까요?

목차로 먼저 확인해보세요

 

트렌드1~트렌드14까지 꽤 양이 많았습니다.

그중에서 모든 트렌드를 거론하면... 책의 내용을 다~~ 보여드리게 되니, 일부 제가 관심있는 트렌드 쪽으로 서평을 써볼까 합니다.

 


트렌드 1  주식시장의 변화는 연준의 변화에서 시작된다

​ 주식을 하나도 모르는 상태에서 이 "연준"이라는 말은 뉴스에서 좀 들어봤을 것입니다.

연준은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 이사회를 말합니다.

세계금융시장의 수도꼭지를 관리자는 자들을 연준이라고 말합니다. 수도꼭지?거기서 나오는 것은 돈! 입니다.

금리를 쥐락 펴락하고 그들에 의해서 전 세계가 출렁 거리기도 합니다. 한국은행도 연준이 설정한 틀 내에서 움직인다고 하니..

주린이들이 연준을 먼저 알고 주식시장을 알아야합니다. 

 

트렌드 2  항상 미국의 장단기 금리역전을 주시해야한다

그렇다면 미국의 장단기 금리역전을 주시해야하는 이유는 뭘까요?

여기서 나오는 단어가 "그레이트 로테이션"입니다.

이런 단어 들어보셨을까? 나도 초보 주린이로 이 책을 읽고 알았습니다.

<그레이트 로테이션>

흔히 안전자산인 채권에서 위험자산인 주식으로 자금이 이동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하지만 자금 희름의 큰 변화, 즉 돈의 물꼬 자체가 바뀌는 것을 뜻하는 데도 이 표현을 씁니다.

돈이 신흥국에서 선진국으로 다시 복귀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금리는 왜 알아야할까요?

금리수준은 주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시장전체의 금리수준을 판단할 때는 흔히 '국채금리'를 본다고 합니다.

시장금리가 오른다는 것은 시장이 향후 중앙은행의 기준 금리인상을 예상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주식을 알기전에 금리도, 통화도 알아야 박식한 주린이가 됩니다!! 기억해야합니다.

2018년과 2019년 미국 주식시장의 예시를 설명하면서 장단기 금리역전이 알려주는 무서운 진실을 알수 있습니다.

주식투자자라면  항상 금리차(이걸 스프레드라고 하네요)의 변화를 꼭 지켜봐야합니다.

늘 주린이는 금융시장에 태풍이 불때 총알을 장전하고 투자를 준비해야한다고 합니다.

주식이 그냥 혼자만 올랐다 내렸다가 아니고 통화정책, 정부정책, 금리, 유가지수 등 다양한 이슈들에 영향을 받는 것입니다.

 

트렌드 3 한국 주식시장은 원화가 강해질 때 오른다

코로나19로 한때 주가가 폭락했습니다. 그런데 연준이 2020년 3월 중에 기준금리를 1.5%내려 제로 금리로 회귀하였고,

무제한 양적완화도 선언했습니다.  코로나로 경기가 어려워 지니 돈을 풀겠다고 한 것입니다.

결국 돈이 풀리니 주가지수도 빠르게 올랐습니다.

21년에는 3천포인트를 돌파했으니까요?

작년에 폭락할때  주린이들이 많이 올라타서 올해 주식으로 재미본 분들도 많더군요... ㅡㅡ;; 저는 늦게 편승해서...그냥 본전치기 하고 있습니다.

 

트렌드4 초저금리와 풀린 유동성, 돈은 어디로든 간다

유럽과 일본은행은 마이너스 정책금리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나마 우리는 초저금이라도 있습니다만, 금리가 낮으니 돈을 부동산이나 주식시장으로 쏟아지게 되었습니다.

20년 서울 아파트 값이 폭등했습니다. 또한 20년 하반기에는 임대차3법중 2가지 법이 시행되어서 전세값이 폭등을 하였죠.

그래서 전체적으로 부동산이 올랐습니다.

저금리로 은행으로 가야할 돈이 부동산으로 투입되고 그 돈은 집값과 전세값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아파트보다 돈이 많을 때, 주식보다 돈이 많을 때 아파트값과 주가는 뜹다고 합니다.

(와우~~ 그렇군요..ㅎㅎ 돈이 많은 사람들이 많나봐요..)

 


​경제학을 배울때 나오는 대체제라는 말이 있습니다.

금리가 낮으니 주식이나 부동산이 대체제가 된 것이지요. 주변에 거의 모든 사람들이 주식을 하고 있습니다.

 


트렌드 6 종목을 안보는 투자자들, 오직 ETF로 승부를 건다

​ETF에 대해서 아시나요? 저는 몰랐다가.. 미국 코덱스팡 몇주를 사면서 ETF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 정말 제대로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진작에 책이라도 공부라도 하고 주식에 입문했었어야했는데 말이죠..

ETF를 하면 안정보다는 공격적 투자형이라고 하더군요. 주식 어플에서 그렇게 나왔습니다 ㅎㅎㅎ

일단 EFT가 뭘까요?

하나하나 종목별로 주식을 사는 것이 아니고, 여러가지 종합선물세트처럼 모아둔 주식을 사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책에서 제가 새로 알게 된 사실...(저만 몰랐나 봅니다.)

ETF는 그 자체로 분산투자된 상품입니다.

펀드의 한 종류인데 주식처럼 사고 팔수 있는 것이에요.  EFT는 인덱스 펀드 중 한 종류인데요,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랍니다.

여기서 좀 어렵지요??  거래소에 상장돼 '주식처럼 거래되는 펀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ETF를 해보니 주식처럼 사고 팔기도 편하도 거래비용도 주식만큼 비싸지 않은 것도 많았습니다.

 

트렌드 14까지..계속 써볼까하다가. 이쯤에서 멈춰보려고 합니다.

사실 이 책이 유용했지만 왜 이렇게 늦게 봤을까 하는 아쉬움도 있네요.

공모주 이야기도 들어있고, 4차혁명 관련 주도주 내용, 새로운 주식투자 테마 'ESG투자'  등 다양한 주식 트렌드가 담겨있어요.

꼼꼼하게 하나씩 트렌드를 읽다보면 주린이들은 조금 더  성장한 주식투자자가 되어있을 것입니다.

저도 시작한지 몇달 안된 주린이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쭈욱~ 주식을 해볼 생각입니다.

 

주식 공부를 시작하시고 싶은 분,  주식을 하고 있으나 주식이 당췌~ 무슨말인지 모르겠다! 시장상황을 좀 알고 싶은 분들!

"주식시장을 휘어잡는 투자 트렌드 14 " 

요즘 주식시장에서 최고의 관심사를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지급받아 솔직하게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