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범의 하루 공부법 - 매일 후회 없이 공부하고픈 학생들을 위한 안내서 박철범 공부법
박철범 지음 / 다산에듀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대단하다. 자원도 없고 특별한 장점이 없는 우리나라가 전후 짧은 기간동안 그만큼의 고성장을 하게된 배경은 뛰어난 인적자원에서 비롯된 것이라는데 이견이 없을 정도이다. 전세계에서도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인정받고 있고, 중국등에선 벤치마크 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한편으론 그만큼 우리나라 학생들은 많은 경쟁에 내몰린다. 예전엔 자율학습, 보충수업 등이 있었고, 과외, 학원, 스터디, 그룹 등 정말 많은 방법들이 동원되어 왔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공부를 잘하려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1. 본인의 공부 의지. 2. 효율적인 공부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학생시기에는 주위를 둘러 보아도 모두 공부를 하고 있기 때문에, 자의반 타의반 어느정도의 공부 의지는 대부분 가지고 있게 마련이다. 하지만 막상 공부를 시작해 보면 노력에 비해 잘된다고 생각이 드는 친구가 있고, 노력해도 잘 안된다고 생각이 드는 친구가 생긴다. 차이는 여기서 발생한다. 노력해서 잘 된다고 생각이 들기 시작하면 성취감에 공부가 재밌어지고 더더욱 공부에 매진할 수 있게 된다. 그럼 노력했을때 어떻게 성과가 잘 나올수 있을까? 여기서 2의 효율적인 공부방법이 중요해진다.


본 책에선 각 장별로 가장 중요한 비결, 내신 관리 비법, 슬럼프 탈출 방법, 과목별 공부법, 수능 대비법에 대해 상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한다. 공부에 대해 많은 책이 나와 있지만, 대부분 과목별, 또는 수능이나 내신 준비법에 대해서만 설명하기 급급한데 이 책에선 그보다 자세나 체력, 컨디션 관리부터 조명한다. 개인적으로 잠을 충분히 자야 하고, 단순히 절대 시간만 늘리는 비효율적인 방법을 지양하라는 조언등은 매우 인상깊었다. 또한 오답노트는 나또한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한 방법인데, 막상 중요성을 깨달은 고3때는 뭔가 완벽하게 관리하진 못하고 다시 한번 훑어보고 넘어갔던 기억이나는데 이 책에선 따로 정리하기와 틀린문제 스크랩으로 시간을 줄이고 효율적으로 정리하는 방법도 제시해서 좋았다. 그리고 암기의 고전인 첫글자 연상기억법이라던지 소소한 꿀팁들도 총망라 되어 있어 좋았다.


지금은 수능을 본지 20여년이 넘어 기억은 잘 안나지만, 본 책에선 과목별로 영역별로 제일 중요한 키워드를 하나씩 제시하고 그것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 부분에서 저자의 고심이 돋보였다. 나를 독서의 길로 이끈 '완공'에 이어 또 하나의 인생책으로 삼고 싶다.


#박철범 #하루공부법 #시간관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