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바이블 - 모든 버전 사용 가능 실무에 최적화된 엑셀 사용서, 2022 개정판 엑셀 바이블 시리즈
최준선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업무를 하면서 제일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자 활용도가 높은 엑셀. 데이터를 입력하고 편집할 때, 서식 설정, 표 관리나 수식, 데이터 정렬이나 피벗 테이블 등 업무를 하는 데 있어서 엑셀은 떼려야 뗄 수 없으며 다양하게 활용된다. 처음에는 한글이나 워드만 사용하다가 처음 엑셀을 접했던 그날의 놀라움을 아직 잊지 못한다. 이런 기능이 있다니 정말 똑똑한 프로그램이구나 하며 감탄을 했다. 업무를 하면서 제일 자주 사용하고 그만큼 제일 사용하기 편했던 프로그램이지만 생각했던 만큼 잘 활용을 하고 있지 못했다. 매 상황마다 어떤 기능을 사용하면 되는지 바로 알 수 없으니 답답하기도 했다. 그러다 무작정 다니기 시작했던 컴퓨터 학원에서 엑셀의 재미를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 그런데 문제는 배울 때는 잘 아는 것 같아도 막상 업무에 필요한 기능을 바로 떠올리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럴 때 이런 엑셀 책을 곁에 두고 필요한 기능을 바로 찾아보면 굉장히 편하다. 일반 엑셀 책이 아닌 두꺼운 사전 같은 엑셀 바이블 책이다. 엄청 무거워서 들고 다닐 수는 없지만 컴퓨터 옆에 가까이 놓고 찾아보기에는 이만한 책이 없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신간이라 모든 버전에서 사용 가능하다. 엑셀 함수와 기능을 예제로 학습하고 바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고급 기능까지 다룰 수 있으니 엑셀 초보라도 이 책이 있으면 든든할 것이다. 방대한 분량에 놀랄 수 있지만 책을 펴서 보다 보면 재미있어서 자꾸 연습하고 싶어질 거다.


통계 함수나 데이터 파트가 특히 도움이 많이 됐다. 자주 사용하지만 잘 하지 못하는 파트라 필요한 페이지마다 체크를 해두었다. 자동 필터, 숨기기 화면에 표시된 데이터만 집계하는 방법을 실무 활용 예제로 연습을 했는데 바로 쉽게 가능했다. 필드 내 항목을 계산해 필드에 새로운 항목 추가하는 방법도 간결하게 꼭 필요한 설명이 나와있어서 보기 편했다. 꼭 필요한 기능을 찾아서 확인하고 있는데, 시간이 된다면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실습하고 확인해 보고 싶다. 나름 엑셀을 잘 다루고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몰랐던 기능이 생각보다 훨씬 많았다. 더 많이 배우고 연습해서 엑셀 전문가가 되고 싶다.


저자의 유튜브와 카페도 있다고 하니 함께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오늘 기준으로 동영상이 149개나 올라와 있다. 깔끔한 영상과 음성이고 직접 실행하며 화면에서 보여주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다. 책으로만 이해하기 힘든 초보라면 영상도 함께 활용하기를 추천한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