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개인사업자 절세 공부 - 기초 세법부터 사업자등록, 세금 신고·납부까지 1인 사장님을 위한 맞춤 세금 가이드북
한지온 지음, 홍유연 그림 / 길벗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사업을 시작하는 경우도 그렇고 본업 외에 다양한 부업을 하기도 해서 개인도 세금 관련 업무를 해야 할 때가 종종 있다. 기본 사업자등록과 세금 신고, 납부까지 전공자도 아니고 잘 아는 분야가 아니기에 어려워서 겁부터 난다. 세금을 제대로 신고하지 않으면 가산세를 물기도 하고 절세 혜택을 누릴 수 없음에도 잘 몰라서 손해 보는 경우도 생긴다. 관련 도서를 읽어보기도 했지만 어려워서 읽기도 힘들고 쉽게 이해할 수 없었는데, 그런 사람들에게 딱 맞는 책이 있다. '한 권으로 끝내는 개인사업자 절세 공부'이다. 이 책은 저자는 국세청 현직 조사관인데,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원천세의 개념과 신고, 납부 방법과 그 외 세무 관련 내용을 쉽게 알려준다. 저자가 실제 업무를 하며 봐왔던 경험을 토대로 초보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을 쉽고 친절하게 알려주니 이해하기 쉽다. 그리고, 단순한 지식과 정보를 알려주는 책이 아니기에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다. 세무사에게 맡긴다고 전혀 몰라도 된다고 할 수도 있지만, 그건 잘못된 생각이다. 세금 신고가 잘못되더라도 세무사가 잘못까지 떠안아주지는 않기 때문이다. 기본 세무 지식을 알고 있으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으니 꼭 알아둬야겠다.
사업자등록등을 꼭 해야 하는지, 언제 하는 것이 좋은지, 개인과 법인, 과세사업자와 면제사업자, 일반과 간이사업자, 업종 선택까지 생각해야 할 것들이 참 많다. 그런 내용들을 책에서 배울 수 있는데 쉽게 알려주니 이해하기 쉬웠다. 큰 기대하지 않고 읽었는데 평소에 궁금했던 내용들에 대한 답이 나와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다. 사업이 처음이라면 읽어보기를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쉽게 설명해 주니 이해하기 쉽고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으니 활용도가 높다. 책을 읽기만 했는데 돈을 번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