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쇼펜하우어 아포리즘 365 일력 (스프링) - 하루 한 번, 삶의 물음에 쇼펜하우어가 답하다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에이미 리 편역 / 센시오 / 2024년 8월
평점 :
"일생을 살 듯 오늘 하루를 공들여 살아라.
오직 현재만이 우리가 가진 유일한 실시간이니"
독일의 저명한 철학자이자 사상가 쇼펜하우어가 남긴 명언입니다.
니체와 프로이트를 비롯한 철학자들뿐 아니라 오늘날 전 세계 지성들의 정신적 멘토로서, 그들의 인생을 개척해나가는 데 있어 쇼펜하우어의 명언이 십분 활용되고 있는데요.
인생에 대한 물음에 쇼펜하우어의 답을 만날 수 있는 명언집이 출판되었습니다.
≪쇼펜하우어 아포리즘 365 일력≫입니다. 센시오 출판사에서 펴낸 쇼펜하우어가 남긴 촌철살인의 명언을 담아낸 일력인데요. 일 년 365일 하루도 빠짐없이 일상을 풍요롭게 가꾸게 될 인생훈 365개가 들어있는 만년 일력으로, 책상 위에 올려놓고 매일매일 주옥같은 하루를 시작할 수 있는 "내 책상 위의 아포리즘"입니다.
냉정하리만큼 차갑고 곁을 내주지 않는 철두철미한 현실에 대한 통찰로 인해, 쇼펜하우어는 흔히 염세주의자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그의 사상은 결코 비관적이거나 현실 회피적이지 않습니다. 인간의 욕망과 삶의 고통에 대한 본질적 문제 제기를 통해 본연의 모습을 찾아 "~답게" 살아갈 수 있도록 아포리즘을 제시합니다.
“사람으로 살아가는 것의 가치를 깊이 있게 탐구하라.
인문학에서 필요한 것은 세상을 바라보는 높은 식견, 역사에 대한 광범위한 인식이다.
철학자로서 완벽함을 추구한다면 각 분야에선 인간 지성의 심연까지 두루 도달할 필요가 있다.”(3.5. 아포리즘)
쇼펜하우어는 플라톤과 칸트의 영향을 받으며 동서양 고전을 두루 섭렵하며 창조해낸 그만의 사유로 인해, 철학자들은 물론 톨스토이와 아인슈타인 그리고 헤르만 헤세 등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지식인들에게 가장 존경할 만한 인물로 꼽히는데요.
현대인들에게 있어서도 쇼펜하우어는 오랜 세월에 걸쳐 커다란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데요. 삶과 죽음을 바라보는 그의 냉철한 시선과 예리한 통찰이 담긴 그의 아포리즘은 직관적이고 현실적인 현대인들에게 강한 울림을 주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복잡다단한 인간관계로 인해 피로를 호소하고 있는 현실에서 ≪쇼펜하우어 아포리즘 365 일력≫의 출간은 실로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때로 어떤 일은 모르는 척 눈감아주는 편이 낫다. 삶의 경험이 쌓일수록 사람은 두 가지를 한다. 첫째는 앞을 내다보며 준비하는 것이고, 둘째는 관대하게 눈감아주는 것이다.
전자가 상실과 상처로부터 자신을 보호해 준다면, 후자는 분쟁과 다툼으로부터 안전하게 한다.”(4.15. 아포리즘)
구성을 보면, 1월부터 12월까지 주제를 정해서 해당하는 아포리즘을 수록해 놓았는데요. 일력에 담긴 365개의 아포리즘은 ≪인생론≫, ≪행복론≫,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등 쇼펜하우어의 어록과 저작 모두를 통틀어 골고루 발췌한 것들입니다.
일력의 특징이자 장점은 문장의 정확성과 아포리즘을 큐알코드를 통해 다국어로 들어볼 수 있다는 점인데요. 문장들은 구텐베르크 프로젝트로 엄선된 번역본에서 가져왔으며, 라틴어, 그리스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힌디어까지 독자들이 자신에게 맞는 언어를 선택해서 들을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한 달이 시작되는 일력의 표지 그림과 365개의 아포리즘에는 쇼펜하우어가 좋아하는 화가 야곱 반 로이스달의 풍경화를 사용해서, 독자들에게 삶의 지혜와 더불어 보는 즐거움도 선사합니다.
“평범함이라는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오늘을 보내라.
왜 평범함이 경멸의 표현인가? 왜 비범함, 특별함, 특출함이 칭찬의 표현인가?
우리 주변의 흔한 것은 왜 경멸의 표현인가?”(6.15. 아포리즘)
표지에 그려진 화가 야곱 반 로이스달의 풍경화만 봐도 한 달에 대한 기대감이 들지 않나요?
"인간의 행복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인격이며, 그 사람의 명랑한 마음이 행복과 직결되는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고 쇼펜하우어는 역설하는데요. 그의 삶에 대한 냉철한 통찰과 인간에 대한 따뜻한 시선이 담겨 있는 아포리즘 365개는 당신의 인생을 단단하게 만들어 줍니다.
≪쇼펜하우어 아포리즘 365 일력≫은 소장 가치 또한 높아,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사회 초년생 지인, 사랑하는 가족, 소중한 나를 위해 최고의 책선물이 될 텐데요. 오늘부터 당신의 명랑한 하루가 펼쳐질 것입니다.
<센시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사용하고 있는 도서로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