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 솔루션 - 어떻게 숨은 기회를 발견할 것인가
다니엘 R. 카스트로 지음, 이영래 옮김 / 유노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사람들의 성공담을 듣거나 성공한 제품과 서비스를 보면서 저런 기발한 아이디어는 어떻게 생각해내는걸까, 저 사람들은 타고난 것일까, 나와 차이가 뭘까 하는 생각을 하곤 했다.

이 책은 성공담의 주인공들은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아냈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이야기 한다.

 


책에는 고어텍스, 제록스, 라디오 등 여러가지 사례가 나오는데,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소니(SONY)의 사례였다.

소니는 워크맨과 디스크맨을 세상에 선보여서 엄청난 성공을 거뒀지만 그저 성공한 제품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일에 집중했고, 혁신적이었던 애플의 아이팟에 밀렸다는 이야기다.

 

소니는 '어떻게 하면 더 나은 디스크맨을 만들 수 있을까?' 라고 질문했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음악을 더 편하게 듣도록 만들 수 있을까?' 라는 질문 대신에 말이다.

(p.75)

책에 나온 다른 사례인 그레이와 벨도 비슷한 이유에서 차이를 보였다.

그레이가 벨보다 전화를 먼저 발명했지만 우리는 전화하면 벨을 떠올리는데, 그레이는 기계 자체에 집중했지만 벨은 사람들을 소통하게 하는 데에 집중해서 결과가 달랐기 때문이다.

소니의 사례에서 저자는 한 가지를 더 이야기하는데, 소니처럼 제품을 개선하려고 노력할 때 다른 이는 그 제품을 구식으로 만들어버리는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책을 통틀어 가장 인상적인 부분이었다.

 


책은 숨은 기회를 발견하고 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우리는 믿고자 하는 것과 기대하는 것을 보게 되기 떄문에 주의해야 함과 질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많은 사례들과 실험결과가 저자의 말에 힘을 실어주는데, 사례들이 우리가 알고 있는 기업과 유명한 제품들 이야기라 읽는 재미를 더해줬다.

중간중간에 있는 명언들도 내용을 더 풍부하게 해줬다.

 

 

한 챕터(솔루션)가 끝나면 그 챕터의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해놓아 생각을 정리하는데에도 도움이 됐고, 실천할 때에도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다만 간혹 마일, 야드, 피트 등으로 낯선 단위가 등장하는 점은 아쉬웠다.

 

 

<이 리뷰는 서평단으로 지원하여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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