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 버핏 투자 노트 - 투자의 신에게 배우는 삶의 지혜와 투자의 기술!
서희경 옮김, 하마모토 아키라 감수 / 소보랩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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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리뷰는 서평단으로 지원하여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투자의 대가 하면 사람들이 가장 먼저, 가장 많이 떠올리는 사람은 워런 버핏이 아닐까? (특히 가치 투자 대명사라고 할 수 있다)
성향에 맞는 주식 투자 방법을 찾고 있는 나는 단기 투자에 이어 장기 투자도 살펴보게 되었고, 이 분야의 정석과도 같은 워런 버핏은 필연으로 거쳐야 할 과정이나 마찬가지였다.

그리고 얼마 전 보유 주식을 현금화 한 그의 판단이 옳았다는 게 전반적인 주식 시장의 흐름을 통해 드러나면서 새삼 워런 버핏의 통찰력에 놀라 그의 투자 방법을 배워야겠다 싶었고.
책 띠지에 ‘투자의 정석 워런 버핏, 이번에도 그가 옳았다!‘ 라고 적혀있는데, 정말 그 말 그대로인 일이 벌어진 것이다.

그러던 차에 저자가 워런 버핏의 동향을 계속 분석했다고 해서 읽게 된 <워런 버핏의 투자 노트>에는 워런 버핏의 투자 철학과 투자 방법 그리고 삶의 철학이 담겨 있었다.

워런 버핏의 투자 철학과 투자 방법은 주식 투자의 모범이라 할 수 있었는데, 요약하자면 철저한 분석으로 확신을 가진 종목을 장기 보유하여 기업과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그는 자신이 잘 알지 못하는 분야라면 아무리 큰 수익을 안겨준다고 떠들어 댄다 한들, 얼마나 많은 사람이 투자한다 한들 거들떠 보지도 않았고, 덕분에 닷컴 버블 때도 손해를 보는 일 없이 (역시나 버블이 터진 후에야) 안목을 인정 받았다.
비유 중 30cm 허들 이야기가 가장 기억에 남는데, 워런 버핏은 높은 허들을 넘으려고 하는 게 아니라 자신이 넘을 수 있는 높이의 허들을 찾는 데 역량을 집중했다는 이야기였다.
의외인 점이라면 안정적인 투자를 추구하는 워런 버핏이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않고 나눠 담은 분산 투자가 아니라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큰 수익을 얻는 쪽을 택했다는 것이었다.
물론 이러한 집중 투자에는 그만큼 투자 대상이 수익을 가져다 줄 것이라는 치밀한 분석이 먼저 있었기에 가능했다.

그렇지만 워런 버핏이라고 늘 성공적인 투자만 했던 것은 아니었고, 그가 스스로의 실패에서도 배웠다고 말한 것과 마찬가지로 <워런 버핏의 투자 노트>에는 워런 버핏의 투자 성공 사례뿐만 실패 사례로부터도 배울 수 있게 해두었다.
예를 들면 그는 사람을 중요시 해서 사람을 보고 투자한 경우가 있었는데 (읽으면서 나조차도 이러면 안 되는 거 아니야? 했다) 투자 실패로 이어졌고, 뛰어난 경영자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아 사업 모델을 중시하게 되었다고.

이 책은 주식 투자 초보자에게도 전혀 어렵지 않은 내용인 데다, 그림(만화) 반 글자 반으로 이루어져 있어 후루룩 읽힌다.
오른쪽 상단에는 키워드가 있어 글의 중심 내용을 기억하기에 더욱 수월하게 했으며, 일러스트 만화로 한 번 + 각 장의 마지막에 워런 버핏의 명언으로 또 한 번, 이렇게 반복적으로 내용을 되새길 수 있도록 해두었다는 것도 책의 특징이다.
과연 ‘빠르게 독파하고 확실히 각인하는 비주얼 노트’라는 소개에 알맞은 구성과 가독성을 가지고 있었다.

실은 저자가 가진 워런 버핏에 대한 팬심이 드러나는 부분도 있기는 했는데 아주 일부분이고 (패스트푸드를 좋아하는 초딩 입맛을 서민적인 감각을 유지하기 위한 행동이라고 하는 건 그렇지 않나…) 책을 읽으며 워런 버핏에 대해 알게 되고, 그의 철학과 투자법을 통해 장기 투자는 어떠한 관점으로 어떠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해여 할지 배울 수 있어 유용했다.

책날개를 보니 동일 시리즈로 마케팅의 신 필립 코틀러,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 심리학의 거장 아들러, 자기계발의 선구자 데일 카네기, 철학자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니체에 대한 책도 출간되었는데 입문으로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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걱정하지 마라 생각대로 된다 - 시대를 초월한 자기계발 고전, 얼 나이팅게일의 12가지 가르침
얼 나이팅게일 지음, 정지현 옮김 / 생각지도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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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이 눈에 들어온 이유는 제목 때문이었다.
<걱정하지 마라 생각대로 된다>는 나뿐만이 아니라 시대를 막론하고 많은 사람들을 홀리게 할 마법 같은 제목이 아닐까.
그 다음으로 저자 얼 나이팅게일이 나도 여러 번 이름을 본 적이 있을 만큼 성공학/자기계발 쪽에서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었기에 책소개와 발췌문을 읽어보았고, 발췌문을 보고 나머지 글도 읽어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어 본격적으로 읽었다.

먼저, 태도에 대해서 말하는 첫 번째 장은 자기계발 분야에서 유명한 밥 프록터의 ‘마법의 단어 The Magic Word’라는 프로그램에서 소개하고 그에 영향을 준 내용을 담고 있다.
‘매일 아침 하루를 시작할 때 우리는 자신의 태도를 직접 결정할 수 있’다는 말을 새기고, 쭉쭉 읽어나갔다.
자기계발서나 성공에 대해 말하는 책을 읽다보면 강요를 받는 느낌이 들거나 저자 자신이 옳다!는 태도를 느낀 적이 몇 번이나 있는데, <걱정하지 마라 생각대로 된다>는 문체 때문인지 메시지가 분명하면서도 부드럽게 전해져서 잘 읽혔다.
제목 <걱정하지 마라 생각대로 된다>에 해당되는 내용은 두 장으로 나뉘어 담겼는데 서평에서 그 부분을 다루려고 한다.

‘생각대로 된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장에서 저자는 먼저 ‘목표’의 필요성에 대해서 말하며 종이에 적어 자주 보라고 했다.
안 좋은 일을 곱씹거나 혼란스러운 생각을 계속 떠올리면 삶도 혼란스러워지지만, 명료하고 중요한 목표를 계속 떠올리다 보면 그것을 향해 나아가게 되고, 그렇게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된다”는 것이다.

‘걱정하지 마라’는 메시지를 전하는 장에서는 세상에 문제 없는 사람은 없고 문제는 삶의 일부분이지만 우리가 ‘잘못된 문제에 대해 걱정하느라 너무도 많은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고 꼬집는다.
그리고 불필요한 걱정을 하는 대신 근육 단련하듯 하루 한 시간씩 생각하는 법을 훈련하라며 그 방법을 알려주었다.
백지를 준비해서 가장 위에 목표를 적고, 그 아래에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적어보는 간단한 방법인데, 나 또한 매일은 아니지만 자주 쓰는 방법이라 이 부분을 읽고 반가웠다.
“성공한 사람은 문제가 아예 없는 사람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운 사람”이라는 것, 또 “진짜 걱정과 불필요한 걱정을 구분하고, 능력 범위 내에 있는 것들만 해결”하려고 하면 된다고 말한 것도 기억에 남는다.

이밖에도 얼 나이팅게일이 12살 때부터 성공의 비밀을 찾아 닥치는 대로 읽었던 수많은 책에서 발견하고 깨달은 바를 우리는 이 한 권을 책으로 배울 수 있으니 가성비가 좋다.
12장에 걸쳐 말하는 메시지는 익숙할 만큼 전파되어, 여러 자기계발서와 성공학 관련 책의 근본이라는 게 느껴진다.
돼지나 말 같은 다른 동물과 다른 인간만의 유일한 특징을 생각한다는 것이라고 하거나 인간의 마음을 다른 생명체들과 구분하는 유일한 특징이라고 하며, 인간이 지구의 모든 생명체와 지구를 지배할 수 있는 유일한 종이라고 추켜세우는 부분은 요즘 흐름과는 다르다고 생각하고 동의할 수 없지만.

나이팅게일-코넌트 그룹이 보증하는 공식 도서인 만큼, 굵직한 영향력을 가진 얼 나이팅게일의 사상을 접하는 데 신뢰할 수 있는 책이기도 하고, 무엇보다 앞서 말했듯 부드럽고 명료한 문체여서 자기계발/성공학 분야 특유의 거만한 태도나 읽을 때 질타 받는 듯한 기분 때문에 자기계발서가 싫다, 하는 사람도 이 책은 불편한 없이 읽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이유로 잘 읽히기도 하고 내용면에서도 여러 자기계발서 읽을 것 없이 자기계발과 성공학의 고전으로 불릴 만한 이 책 한 권만 읽어도 모자람 없어 보이니 입문하기에도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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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퀸 - 테일러 스위프트 평전
롭 셰필드 지음, 김문주 옮김 / 영림카디널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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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러 스위프트는 얼마 전 역사상 가장 많은 관객을 동원하고 역대 최고 수익을 달성한 대규모 투어인 디 에라스 투어를 성공적으로 마친 미국 가수로, 신드롬적인 인물이다.
유명한 만큼 논란도 따라다니지만 그 누구도 그녀의 재능에는 의문을 제기할 수 없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뛰어난 싱어송라이터로서 듣는 이의 귀와 마음을 모두 사로잡는 곡으로 빌보드와 그래미에서 사랑받는 정상 아티스트라고도 소개할 수 있지만… 누군가 스타는 빠와 까를 모두 미치게 만든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테일러 스위프트가 바로 스타 그 자체다.
심지어 그녀는 계속해서 세상에 노래를 내놓고 무대에 올라 노래하는 열정을 가지고 있으니, 그 원천이 알고 싶었다.
뭐, 이러한 수식어가 줄줄이 붙을 수 있는 인물이다보니 그녀에 대한 모든 이야기가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지 않은가.
특히, 내가 생각하는 테일러 스위프트의 매력이라고 해야 하나, 인기 요인 중 하나가 바로 ‘서사’, 자신이 부르는 노래부터 연예인으로서 팬과 대중에게 비춰지는 부분까지 스토리텔링을 잘 했다는 점이기 때문에 이 책이 더욱 반가웠다.

<더 퀸>이라는 책 제목이 칭하는 이가 누구인지는 명백하다.
저자 롭 셰필드는 <롤링 스톤>의 저널리스트이면서 또 스위프티(테일러 스위프트의 팬 명칭)인데, 그래서인지 세간에서 테일러 스위프트를 향해 안 좋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는 것 또한 빼놓지 않고 언급을 하더라도 그 부분에서조차 테일러를 향한 애정이 듬뿍 묻어나는 걸 느낄 수 있었다.
학창시절 왕따를 당한 적이 있다는 그녀의 말에 의문을 품으면서도 테일러의 경솔함을 달콤한 꾐에 넘어가 자초한 실수라고 말하기도 하는 것이다.

아무튼 저자는 저널리스트이자 테일러의 팬인 스위프티이기도 한 덕분에, 콘서트 무대 뒤의 테일러도 알고 그녀의 집 식탁 위에 올려진 밥 딜런 가사집을 볼 수도 있었던 ‘테일러 스위프트 전문가’로서 이 책을 집필하기에 충분한 자질이 있다.
책에는 테일러가 인터뷰나 무대 위에서 공식적으로 한 말에서 알 수 있는 것들도 담겨있지만, 저널리스트 롭 셰필드이기 때문에 접근이 가능해서 알 수 있는 부분도 있었고 말이다.

특히 테일러 스위프트에게 영향을 준 가수와 노래에 대해 줄줄이 말할 때의 전문적인 시각이나, (테일러 스위프트가 노래에 자전적인 이야기를 부여하는 만큼) 앨범과 수록된 곡들에 대해 말할 때의 깊이를 고려하면, 저자가 그녀에 대한 관심과 전문성을 동시에 갖추었기에 가능한 것으로 보였다.

이렇게 테일러 스위프트에 대한 애정에 기반한 책이다 보니 테일러 스위프트를 좋아하거나 그녀의 노래를 알고있는 독자일수록 이 책을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테일러 스위프트의 노래에서 파생된 각 장의 제목에서 눈치챌 수 있겠지만 본문 곳곳에서 그녀의 노랫말 가사를 그대로 가져오거나 변형한 문장들을 발견할 수 있었고, 노래를 묘사하는 부분도 노래를 알고 있어야 더 와닿을 테니까 말이다.

하지만 각주가 잘 달려있는 편이기 때문에, 테일러 스위프트의 노랫말 가사를 다 외우고 있거나 그녀에 대해 팬만큼 꿰고 있어야 이 책을 읽을 수 있는 건 아니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저자 롭 셰필드가 테일러 스위프트의 세계관을 친절하게 (그리고 가슴이 벅차서) 설명해주기도 하고.
덕분에 나도 흥미롭게 책을 읽으며 아티스트로서의 테일러 스위프트뿐만 아니라 (어떤 아티스트의) 팬으로서의 테일러까지 알게되어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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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작은 브랜드를 위한 책 : 확장판 - 우주에 흔적을 남겨라 이것은 작은 브랜드를 위한 책
이근상 지음 / 몽스북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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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리뷰는 서평단으로 지원하여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이번에 읽은 <이것은 작은 브랜드를 위한 책>은 전부터 제목을 알고 있던 책이었는데, 가끔 온라인 서점에 들러 관심있는 분야별 인기 도서를 살펴보기도 하고 오프라인 서점에도 드나들면서 몇 번 본 적이 있는 잘 팔리는 책이었기 때문이다.
거기에다 이렇게 확장판까지 나올 정도면 많은 독자들의 선택을 받고 또 어느 정도 인정도 받은 책이라는 생각에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호기심에 책을 펼쳐보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모르는 브랜드를 여럿 알게 되었다.
세상에 이렇게 성공한 브랜드가 있구나, 유명한 브랜드가 성공의 척도가 아니구나, 작은 브랜드의 위력도 새삼 느꼈고.
우리 곁에 가까이 있고 언급도 많이 되어 알고는 있지만 새삼 이런 브랜드도 있는데, 하고 다시 보게 되는 브랜드도 많다.

애플, 나이키 등 누구나 다 알고 있을 정도로 거대한 성공을 거둔, 큰 규모의 브랜드를 두고 굳이 왜 작은 브랜드에 대해서 알아야 할까? 하는 의문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을 테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거대 자본이 있는 게 아닌 이상 대부분의 사람들은 작은 브랜드에서 시작하고, 또 전체 취업자 중 20%에 달하는 자영업자도 작은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왜 대형 브랜드에 더 주목했을까 싶지 않나.

큰 성공을 꿈꾸며 큰 브랜드의 사례를 참고하는 게 나쁘다는 게 아니라, 브랜드의 규모에 따라 마케팅에 쓸 수 있는 비용이나 방법 같은 게 달라지니 작은 브랜드의 사례도 도움이 많이 되는데, 벤치마킹을 하기에는 이쪽이 더 수월하고 보다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을 텐데 그동안 간과했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을수록 이런 생각이 선명해질 만큼, 다양한 작은 브랜드를 통해 더 와닿으면서도 유용해 보이는 팁을 배웠다.
그중 하나만 말해보자면, 요즘 MZ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텀블러 브랜드 ‘스탠리’가 있다.

스탠리는 군에 보온병을 납품하던 업체로, 보온 성능은 뛰어나지만 무거운 무게 때문에 여성들에게 어필될 만한 물건을 만들지는 않았는데, 차가 전소되는 사고 현장에서도 살아남은 스탠리 텀블러 영상이 SNS 퍼지고 기회가 생긴다.
스탠리는 그 기회를 흘려 보내지 않고 크록스 수석 부사장을 영입하여 파스텔 컬러로 라인을 확장, 다양한 색상을 내놓으면서 환경 친화적인 젊은 여성층에게 어필된 것이었다.
(텀블러라는) 좁은 전문 영역에서 어떻게 소비자층을 넓히고 강력한 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는지 배울 수 있는 사례다.

확장판은 2025년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어 무려 24개의 브랜드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었고, 또 부록으로 주목해야 할 작은 브랜드가 소개된 북인북도 있으니, 더욱 탄탄해졌다.
실용적인 마케팅 방법을 찾고 있거나 나의 브랜드를 어떻게 이끌어가야 할지 고민중이거나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는 브랜드 외의 사례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보는 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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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작은 브랜드를 위한 책 : 확장판 - 우주에 흔적을 남겨라 이것은 작은 브랜드를 위한 책
이근상 지음 / 몽스북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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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리뷰는 서평단으로 지원하여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이번에 읽은 <이것은 작은 브랜드를 위한 책>은 전부터 제목을 알고 있던 책이었는데, 가끔 온라인 서점에 들러 관심있는 분야별 인기 도서를 살펴보기도 하고 오프라인 서점에도 드나들면서 몇 번 본 적이 있는 잘 팔리는 책이었기 때문이다.
거기에다 이렇게 확장판까지 나올 정도면 많은 독자들의 선택을 받고 또 어느 정도 인정도 받은 책이라는 생각에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호기심에 책을 펼쳐보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모르는 브랜드를 여럿 알게 되었다.
세상에 이렇게 성공한 브랜드가 있구나, 유명한 브랜드가 성공의 척도가 아니구나, 작은 브랜드의 위력도 새삼 느꼈고.
우리 곁에 가까이 있고 언급도 많이 되어 알고는 있지만 새삼 이런 브랜드도 있는데, 하고 다시 보게 되는 브랜드도 많다.

애플, 나이키 등 누구나 다 알고 있을 정도로 거대한 성공을 거둔, 큰 규모의 브랜드를 두고 굳이 왜 작은 브랜드에 대해서 알아야 할까? 하는 의문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을 테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거대 자본이 있는 게 아닌 이상 대부분의 사람들은 작은 브랜드에서 시작하고, 또 전체 취업자 중 20%에 달하는 자영업자도 작은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왜 대형 브랜드에 더 주목했을까 싶지 않나.

큰 성공을 꿈꾸며 큰 브랜드의 사례를 참고하는 게 나쁘다는 게 아니라, 브랜드의 규모에 따라 마케팅에 쓸 수 있는 비용이나 방법 같은 게 달라지니 작은 브랜드의 사례도 도움이 많이 되는데, 벤치마킹을 하기에는 이쪽이 더 수월하고 보다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을 텐데 그동안 간과했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을수록 이런 생각이 선명해질 만큼, 다양한 작은 브랜드를 통해 더 와닿으면서도 유용해 보이는 팁을 배웠다.
그중 하나만 말해보자면, 요즘 MZ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텀블러 브랜드 ‘스탠리’가 있다.

스탠리는 군에 보온병을 납품하던 업체로, 보온 성능은 뛰어나지만 무거운 무게 때문에 여성들에게 어필될 만한 물건을 만들지는 않았는데, 차가 전소되는 사고 현장에서도 살아남은 스탠리 텀블러 영상이 SNS 퍼지고 기회가 생긴다.
스탠리는 그 기회를 흘려 보내지 않고 크록스 수석 부사장을 영입하여 파스텔 컬러로 라인을 확장, 다양한 색상을 내놓으면서 환경 친화적인 젊은 여성층에게 어필된 것이었다.
(텀블러라는) 좁은 전문 영역에서 어떻게 소비자층을 넓히고 강력한 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는지 배울 수 있는 사례다.

확장판은 2025년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어 무려 24개의 브랜드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었고, 또 부록으로 주목해야 할 작은 브랜드가 소개된 북인북도 있으니, 더욱 탄탄해졌다.
실용적인 마케팅 방법을 찾고 있거나 나의 브랜드를 어떻게 이끌어가야 할지 고민중이거나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는 브랜드 외의 사례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보는 것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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