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글로벌 투자 리더들의 선택 - 세계를 움직이는 투자자들, 그들이 매수한 종목은?
남기성 지음 / 새로운제안 / 2025년 7월
평점 :
* 이 리뷰는 서평단으로 지원하여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낮은 가격에 매수해서 높은 가격에 매도하면 된다’고 하면 단순해 보이지만 주식 투자 방법은 생각보다 다양하다.
장기 투자나 단기 투자 등 보유 기간으로 나뉘기도 하고, 가치 투자나 기술적 분석을 통한 투자 등 투자 대상을 선정하는 방식에 따라 나눌 수도 있으며, 여기에서 또 세분화된다.
주식 투자법에 정답이 있는 건 아니지만 저마다 맞는 방법이 있는데, 나는 아직도 내게 맞는 투자법을 찾아 헤매고 있다.
그러던 내 눈앞에 마침맞게 나타난 이 책 <글로벌 투자 리더들의 선택>을 읽기로 한 건 아주 탁월한 선택이었다.
한 권으로 세계의 투자 거장들의 다양한 투자 철학과 방식, 그리고 그에 맞는 종목까지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니까.
이렇게 한 문장으로 뭉뚱그려 말하기 아쉬울 정도로 유용하고 만족스러웠던 책이니 조금 더 길게 소개하고 싶다.
<글로벌 투자 리더들의 선택>은 다양한 투자 철학과 투자 방식과 그에 따른 종목을 알 수 있고, 탄탄한 구성에다 구구절절 하지 않고 핵심을 짚어내서 술술 읽히며, 가독성 좋게 편집되고 정리되어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는 책이다.
워런 버핏 등 유명한 투자 거장의 투자 철학과 투자 방법을 다운 책은 여럿 있지만, 이 책은 다양한 개인 투자자뿐만 아니라 기관 투자자까지 다룬다는 점에서 남달랐다.
그중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단일 투자 기관인 노르웨이 국부펀드(NBIM)가 있는데, 이 서평에서 대표 삼고자 한다.
그리고 가지각색 투자 철학과 투자 방식을 다루다 보면 읽는 사람도 혼란스러울 수가 있는데, 투자자 소개 - 투자 철학 - 투자 철학을 잘 보여주는 단 하나의 기업 - 그 기업에 투자한 이유 (논리) - 사례로부터 얻을 수 있는 교훈 - 대상 종목 (포트폴리오), 이렇게 물 흐르듯하는 일관된 양식으로 핵심만 말하고 가독성 좋게 정리되어 있어 헷갈리는 일이 없다.
예를 들면 노르웨이 국부펀드(NBIM)는 노르웨이의 석유 자산이 고갈된 이후에도 그 국민들에게 안정적인 미래를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므로 (투자자 소개) 극도로 장기적 관점에서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추며 시장과 함께 성장하는 쪽을 택했고 (투자 철학) 그에 따라 광범위한 기술 영역을 아우르는 글로벌 기술 산업의 거인으로써 오랜 기간 꾸준한 성장과 혁신을 통해 기업 가치를 높혀 전 세계에서 시가총액 최상위권을 다투는 마이크로소프트에 투자를 했다 (투자 철학을 잘 보여주는 단 하나의 기업) 고 이어가는 것이다.
노르웨이 국부펀드가 마이크로소프트에 투자한 이유 (논리) 중 일부만 말해보자면 이 기관이 시장 지수를 그대로 따르므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시가총액이 커질수록 자연스럽게 해당 주식을 더 많이 사들이게 되며 특정 기술 기업이 아닌 글로벌 기술 섹터 전체의 성공에 투자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고, 이 투자로부터 우리는 시장과 함께 가는 전략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시장 추종의 힘과 특정 분야나 지역에 대한 집중 투자보다 글로벌 시장 전체에 대한 분산 투자가 안전한 수 있음을 배울 수 있다 (교훈).
여기까지만 해도 충분히 많은 걸 배울 수 있는데, 마지막으로 앞서 소개한 투자 철학에 맞는 포트폴리오까지 알려준다!
이 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MSFT)만 알고 가는 게 아니라 또다른 대형 기술주인 애플(AAPL), 알파벳(GOOGL), 아마존(AMZN), 엔비디아(NVDA), 그리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다른 카테고리의 종목들까지 몇 개를 더 얻어갈 수 있다.
실은 독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게 바로 이 부분, 구체적으로 어디에 투자를 하면 좋을까~ 하는 부분이 아니겠는가?
그리고 아무리 투자 철학과 방식을 알게 되었다고 한들 상장된 무수히 많은 종목 중에 그에 맞는 종목을 찾는 것도 일이고, 더욱이 초보라면 어디부터 어떻게 찾기 시작해야 할지 눈앞에 캄캄할 텐데, 이러면 일 시작하기가 수월하다.
물론 투자는 자신의 책임이기에 스스로 판단하는 일 없이 알려준 종목을 호로록 사는 일은 없어야 하므로! 참고 삼아서 알아보고 공부하고 분석해서 투자해야 할 것이다.
이처럼 나와 같이 아직 투자 방식을 확립하지 못했거나, 더 나은 투자 방법을 찾고 싶거나, 어떤 종목을 매수해야 할지 감도 안 오는 등 헤매고 있는 초보 주식 투자자들에게 길잡이가 되어 줄 유용한 주식 투자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