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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작은 브랜드를 위한 책 : 확장판 - 우주에 흔적을 남겨라 ㅣ 이것은 작은 브랜드를 위한 책
이근상 지음 / 몽스북 / 2025년 2월
평점 :
* 이 리뷰는 서평단으로 지원하여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이번에 읽은 <이것은 작은 브랜드를 위한 책>은 전부터 제목을 알고 있던 책이었는데, 가끔 온라인 서점에 들러 관심있는 분야별 인기 도서를 살펴보기도 하고 오프라인 서점에도 드나들면서 몇 번 본 적이 있는 잘 팔리는 책이었기 때문이다.
거기에다 이렇게 확장판까지 나올 정도면 많은 독자들의 선택을 받고 또 어느 정도 인정도 받은 책이라는 생각에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호기심에 책을 펼쳐보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모르는 브랜드를 여럿 알게 되었다.
세상에 이렇게 성공한 브랜드가 있구나, 유명한 브랜드가 성공의 척도가 아니구나, 작은 브랜드의 위력도 새삼 느꼈고.
우리 곁에 가까이 있고 언급도 많이 되어 알고는 있지만 새삼 이런 브랜드도 있는데, 하고 다시 보게 되는 브랜드도 많다.
애플, 나이키 등 누구나 다 알고 있을 정도로 거대한 성공을 거둔, 큰 규모의 브랜드를 두고 굳이 왜 작은 브랜드에 대해서 알아야 할까? 하는 의문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을 테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거대 자본이 있는 게 아닌 이상 대부분의 사람들은 작은 브랜드에서 시작하고, 또 전체 취업자 중 20%에 달하는 자영업자도 작은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왜 대형 브랜드에 더 주목했을까 싶지 않나.
큰 성공을 꿈꾸며 큰 브랜드의 사례를 참고하는 게 나쁘다는 게 아니라, 브랜드의 규모에 따라 마케팅에 쓸 수 있는 비용이나 방법 같은 게 달라지니 작은 브랜드의 사례도 도움이 많이 되는데, 벤치마킹을 하기에는 이쪽이 더 수월하고 보다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을 텐데 그동안 간과했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을수록 이런 생각이 선명해질 만큼, 다양한 작은 브랜드를 통해 더 와닿으면서도 유용해 보이는 팁을 배웠다.
그중 하나만 말해보자면, 요즘 MZ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텀블러 브랜드 ‘스탠리’가 있다.
스탠리는 군에 보온병을 납품하던 업체로, 보온 성능은 뛰어나지만 무거운 무게 때문에 여성들에게 어필될 만한 물건을 만들지는 않았는데, 차가 전소되는 사고 현장에서도 살아남은 스탠리 텀블러 영상이 SNS 퍼지고 기회가 생긴다.
스탠리는 그 기회를 흘려 보내지 않고 크록스 수석 부사장을 영입하여 파스텔 컬러로 라인을 확장, 다양한 색상을 내놓으면서 환경 친화적인 젊은 여성층에게 어필된 것이었다.
(텀블러라는) 좁은 전문 영역에서 어떻게 소비자층을 넓히고 강력한 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는지 배울 수 있는 사례다.
확장판은 2025년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어 무려 24개의 브랜드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었고, 또 부록으로 주목해야 할 작은 브랜드가 소개된 북인북도 있으니, 더욱 탄탄해졌다.
실용적인 마케팅 방법을 찾고 있거나 나의 브랜드를 어떻게 이끌어가야 할지 고민중이거나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는 브랜드 외의 사례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