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백과 - 세계의 연결자, 최고의 미디어가 된 빅테크 플랫폼
김남훈 지음 / 이은북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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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보다 유튜브의 영향력이 더 커졌다는 시대에 사는 사람 중 하나로서, 나 또한 유튜브에 관심이 크다.
그래서 유튜브에 대한 모든 것이 담겨있을 것만 같은 이 책 <유튜브 백과>에 손이 간 것이다.

유튜브란 무엇일까 알고 싶은 사람부터 (유튜버로서) 유튜브를 시작하고 싶은 사람과 유튜브를 하고 있는 사람까지, 두루 도움이 될 책이었지만, 나는 유튜브를 시작하려는 사람 + 초보 유튜버 + 유튜브를 하고 있지만 좀처럼 성과가 안 나오는 사람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구조가 탄탄하다고 생각되었던 <유튜브 백과>는 유튜브를 방송 등 레거시 미디어와 비교하며 현재 그 위치와 역할에 대해서 이야기한 뒤 본격적으로 유튜브 채널 기획부터 콘텐츠를 제작하고 채널을 운영하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저자 한 명의 단순 경험이나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기사와 유튜브 관계자의 인터뷰 그리고 유튜브에서 공식적으로 밝힌 내용을 근거로 하여 더욱 신뢰가 가는 조언을 해준다.

그렇기 때문에 유튜브를 좀 아는 입장에서 보면 당연한 이야기만 한다고 생각될 수도 있는 면이 있기 때문에 엄청나게 특별한 팁을 기대했다면 아쉬울 수도 있겠지만, 나는 어려울수록 기본으로 돌아가 기본을 탄탄히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라 괜찮았다.

또 유튜버도 개인 유튜버와 단체가 있고, 이미지 구축 브랜딩을 위한 유튜브 채널이 있는가 하면 공공 목적에서 운영되는 유튜브 채널도 있고 상품 판매나 수익을 위해서 운영되는 유튜브 채널이 있는 등 그 목적에 따라 성격이 다양한데, 책에서는 채널 유형별로 성공적으로 채널을 운영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목적에 따라 채널 운영 방법이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대부분은 조회수를 올리는 것이 중요한 목표일 텐데, 그렇기 때문에 영상이 좀 더 잘 노출되는 방법을 알려주는 데 집중하고, 영상이 잘 노출되려면 유튜브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시청자가 유튜브에 오래 머물게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한다.

예를 하나 들면 저자가 카피책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유튜브 이용자를 사로잡을 만한 섬네일 문구를 알려주는 등, 유용한 팁이 곳곳에 존재한다.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설득력 있는 전략을 알려주기 때문에, 알려주는 방법이 특출난 것은 아니더라도 믿음직하고 든든했다.

마지막으로, 책을 읽으면서 유튜브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궁금해 할 만한 것들, 그러니까 수익 현실과 같은 것도 알 수 있으니 궁금증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리뷰는 서평단으로 지원하여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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