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 레터 - 좋은 이별을 위해 보내는 편지
이와이 슌지 지음, 권남희 옮김 / 하빌리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겨울이 되면, 특히 하얀 눈이 내릴 때면 떠오르는 영화 중 하나가 이와이 슌지 감독의 <러브 레터>이다.
새하얀 설원 중턱에서 “잘 지내고 있나요? 나는 잘 지내고 있어요!”라고 히로코가 외치는 장면으로 유명한 이 영화는 동명의 소설도 있는데, 영화와 마찬가지로 이와이 슌지 감독이 썼고 최근에 다시 번역이 되어 청량한 글로 다시 우리를 찾아왔다.

이야기는 남자친구 후지이 이츠키의 기일, 그의 중학교 졸업앨범에서 알아낸 그의 옛주소로 히로코가 짧은 편지를 보낸 일에서 시작된다.

#후지이 이츠키 님.
잘 지내나요? 나는 잘 지낸답니다.
와타나베 히로코

p.19

후지이 이츠키가 중학교에 다니던 시절 살던 집이 있던 곳은 국도가 되었으므로 이 편지는 그 누구에게도 도달하지 못할 것이었고, 히로코는 그걸 알면서 편지를 부쳤다.
그런데 왠걸, 히로코가 부친 편지에 답장이 온다.

글은 고베에서 사는 와타나베 히로코와, 그녀의 남자친구와 같은 이름을 가진, 오타루에 사는 후지이 이츠키, 이 두 여자의 시점을 번갈아가며 보여준다.
두 여자는 편지를 주고 받으며 죽은 후지이 이츠키를 돌아보게 되는데, 그러면서 중학생 시절 첫사랑 감성을 톡톡 건드리는 것이다.

소설을 읽으면 영화의 장면이 머릿속에 떠오른다.
감독과 작가가 동일인물(이와이 슌지)이어서인지 다른 작품들보다도 글에서 영화 장면이 많이 묻어나는 것처럼 느껴졌고, 내가 좋아하는 (LP도 구매해서 소장중이다) <러브 레터> 영화 음악의 선율이 소설을 읽는 내내 머릿속에서 흘렀다.

간결한 글이지만 영상보다 더 인물들의 심리를 담아내어, 영화 <러브 레터>를 인상적으로 보았다면 이 소설이 그 감상에 깊이를 더해 줄 것이다.
그리고 소설을 먼저 읽느냐, 영화를 먼저 보느냐에는 답이 없지만, 나는 <러브 레터>만큼은 영화를 먼저 보고 소설을 읽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특히 <러브 레터>의 감성을 더욱 잘 느낄 수 있는 겨울이라면 더 좋겠다.




<이 리뷰는 서평단으로 지원하여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