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레마 사전 - 작가를 위한 갈등 설정 가이드 작가들을 위한 사전 시리즈
안젤라 애커만.베카 푸글리시 지음, 오수원 옮김 / 윌북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 국어 시간에 갈등에 대해서 다룬 적이 있는데, 내적 갈등과 외적 갈등으로 나눠가며 문학 작품마다 갈등이 무엇인지 물어보았다.
그때 이미 갈등이 문학에서 중요한 줄기라는 것을 배웠지만 이 책은 그것을 더 실감하게 한다.

<딜레마 사전>은 서문과 사전 형식의 본문, 이렇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겠다.
100페이지에 이르는 서문에서는 갈등이란 무엇이며 무슨 역할을 하는지부터 작품에 맞는 갈등은 어떻게 찾아 활용하는지 등 기본을 다루고, 다음으로 주제별로 나눠 사전 형식으로 다양한 갈등을 정리한 본문이 이어진다.

본문에 나오는 갈등을 하나하나 읽다보면 과연 내가 생각지도 못한 갈등이 많아서 책장 한편에 꽂아두고 창작을 할 때 참고할 만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게다가 일차원적으로 갈등 상황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사례, 해당 갈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문제와 감정,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는 부정적인 특성과 대처에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특성, 기본 욕구에 미치는 영향과 긍정적인 결과까지 세세하게 정리해 두었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예를 하나 들어보자면 ‘직장 동료와의 원 나이트 스탠드’ 부분에서 사례는 ‘직장 내 파티에서 과음을 한 후 직장 동료와 동침한다.’ 사소한 문제는 ‘직장에서 하룻밤 정사 상대와 만나 일하는 것이 어색해진다.’ 초래할 수 있는 심각한 결과로는 ‘직장에서 성희롱의 표적이 된다.’ 생길 수 있는 감정에는 ‘불안, 혼란’ 생길 수 있는 내적 갈등에는 ‘직장 사람들이 죄다 자신의 부주의함을 알게 될까 걱정이 되어 미칠 지경이다.’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는 부정적인 특성으로는 ‘남을 지나치게 잘 믿는 성향’ 대처에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특성은 ‘공과 사를 구분하려는 태도’ 긍정적인 결과로는 ‘경계를 구분해야 한다는 것을 자각하게 되고, 오히려 일과 사생활의 균형을 잘 맞출 수 있게 된다’ 등, 각 란에서 하나씩 정도만 (기본 욕구에 미치는 영향은 가져오지도 않았다) 가져왔을 뿐인데 하나의 갈등에 대한 정보량이 상당하다.

갈등이 중요하다는 것은 작법을 배우지 않더라도 영화나 드라마를 볼 때, 소설을 읽거나 만화를 볼 때등 무엇이든 이야기를 접할 때면 느끼게 된다.
(캐릭터야 죽을 맛있게지만) 그렇게 이야기의 중요하고 큰 줄기인 갈등을 제대로 잡는다면 지루하지 않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대중들에게 선보일 수 있을 것이고, 이 책이 그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이 리뷰는 서평단으로 지원하여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