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습니다 I LOVE 그림책
제프 뉴먼 지음, 래리 데이 그림 / 보물창고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흰 도화지 위에 그림을 그린 듯한 이 그림책 <찾습니다>는 글자 하나 없이 그림으로만 이야기를 전개하는데, 이 그림책을 보기 전 예상했던 것보다 더 보편적이고 와닿는 이야기를 담았다.

그러니 반려동물과 함께 한 경험이 없어서 그림책에 공감할 수 없지 않을까 하는 걱정은 접어두어도 된다.

이 그림책은 '모든 인연'에 대한 이야기니까.


참, 보통 서평을 적을 때는 이야기의 결말을 적는 것은 피하는데 이 그림책이 가지는 의미를 가감 없이 전달하고 싶은 마음에 이 서평에서는 결말을 언급하고 싶다.

그리고 결말을 알고 그림책을 봐도 좋을 거라고, 더욱 그림책을 보고 싶어질 거라고 생각한다.



비 오는 날 창밖을 바라보는 소녀의 시선이 길을 헤매고 있는 한 강아지에게 닿는다.

소녀는 그 강아지를 집으로 데려왔는데, 소녀의 집에는 강아지 집과 사료가 모두 준비되어 있다.

'도담이'라고 적혀 있는 강아지 밥그릇과 소녀가 강아지와 함께 찍은 사진 등의 흔적을 보며 우리는 소녀에게 도담이라는 강아지가 있었다는 걸, 방 한켠에 붙어있는 도담이를 찾는다는 전단지를 보고는 소녀가 지금은 도담이와 함께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소녀가 빗속에서 다른 강아지를 만났지만 도담이를 잊지 못했기 때문에 강아지가 도담이의 물건을 발견해서 가지고 노는 것에 거부감을 느끼기도 했지만, 새로운 인연이 된 강아지에게 정을 붙이고 잘 지내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소녀는 강아지를 찾는 전단지를 보게 되는데 그 전단지에는 소녀의 품에 안겨 있는 강아지 사진이 있다.

소녀가 발견한 강아지의 이름은 초롱이로, 다행이도 애타게 찾고 있는 누군가의 소중한 가족이었다.

강아지에게 정이 든 소녀는 전단지를 본 뒤 잠에 들지 못하고 고민하지만, 도담이를 애타게 찾았던 소녀는 강아지를 찾고 있을 가족들의 심정을 잘 알기에 결국 초롱이를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낸다.

정이 든 강아지를 떠나보낸 소녀는 터덜터덜 길을 걸어 집으로 향했는데, 이별이 있으면 또 다른 만남이 있다는 말이 있지 않은가, 그 말처럼 소녀는 유기견 쉼터를 지나가다 자신의 또 다른 인연이 될 강아지를 보게 된다.

슬픈 소녀의 얼굴에 살짝 걸린 미소를 보면 유기견 쉼터 창문을 통해 마주한 강아지가 소녀와 함께할 것임을 직감할 수 있고, 책의 마지막에 그려진 소녀의 집 풍경에서 그 강아지를 발견하면서 미소 지으며 책을 덮을 수 있다.



글 없이 오직 그림만 그려져 있음에도 그림 속에 흔적들을 통해 이야기의 디테일을 잡아낼 수 있어 글이 필요치 않았으며 그림책을 덮고 나서는 한 편의 단편 영화를 본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서평 앞부분에 언급한 것처럼 <찾습니다>는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또는 함께 한 사람에 한정된 이야기가 아니다.

도담이를 잃은 소녀가 빗속에서 초롱이를 만나고, 또다시 초롱이를 떠나보낸 뒤 유기견 쉼터에서 또 다른 강아지를 만나는 과정을 보며 '만남이 있으면 헤어짐이 있고, 이별 뒤에는 또 다른 만남이 있다는 우리 삶 속의 인연의 모습'을 떠올리게 되기 때문이다.

작가는 이 그림책으로 '만남이 있으면 이별이 있고, 이별 뒤에는 또 다른 만남이 기다리고 있으니 모든 것이 끝난 것처럼 슬퍼할 필요는 없다'는 말을 전하고 싶었던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 모두는 만남과 이별을 겪으며 인연을 찾아 여행하는 존재들이다.

그래서 더욱 와닿는 이야기였고, 다른 사람들도 나와 같은 감상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위로받을 수 있는 그림책, 계속 펼쳐보고 싶은 그림책이다.


한 가지 덧붙이고 싶은 말이 있는데, 길을 잃은 동물을 발견하거든 그 동물을 간절히 찾고 있을 가족이 있는지 먼저 찾아봐야 한다는 것이다.

그림책 속 소녀는 도담이를 찾았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당연히 초롱이의 가족을 찾아다녔고 뒤늦게 전단지를 발견하게 된 거라 생각하지만, 그 과정이 생략되어 있기 때문에 이 서평을 읽는 이들이 실수하지 않도록 글 말미에 덧붙이고 싶었다.




<이 리뷰는 서평단으로 지원하여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