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의 지도 - <페러그린과 이상한 아이들의 집> 네 번째 이야기 페러그린 시리즈 4
랜섬 릭스 지음, 변용란 옮김 / 폴라북스(현대문학)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 <미스 페레그린과 이상한 아이들의 집>은 흥미로운 설정을 가진 인물들이 등장해서 내가 몇 번이고 재미있게 본 영화이다.

이 영화는 원작 소설이 있는데 <페러그린과 이상한 아이들의 집> 시리즈로, 총 세 권이 출간되며 마무리가 된 것으로 보였지만 이번에 <시간의 지도>라는 제목의 네 번째 책이 출간되었다.

나는 영화는 여러 번 봤어도 원작 소설은 본 적이 없었기에 세 권의 원작 소설을 읽지 않았는데 과연 네 번째 책인 <시간의 지도>를 즐길 수 있을까 걱정되었지만, 제이콥이 정신병원에 강제로 끌려가는 위기에 처했으며 아이들은 루프 밖으로 나와 생활하게 되었다는 소식을 보고 바로 읽어보기로 했다.



그리고 책을 읽기 전에 내가 했던 걱정은 기우였다.

원작 소설을 읽지 못하고 영화만 봤는데도 재미있게 이 소설을 읽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원작 소설을 다 읽었더라면 <시간의 지도>를 더욱 즐길 수 있었겠지만 나는 영화만 봤는데도 소설을 읽는 데 큰 무리가 없었다.

다만 영화는 각색되어 소설과 다른 부분이 있는데, 영화와 소설 제목인 <미스 페레그린과 이상한 아이들의 집>과 <페러그린과 이상한 아이들의 집>의 차이와는 달리 상당히 다른 부분이다.

바로 주인공 제이콥 포트먼의 여자친구인 엠마의 설정이 다르기 때문이다.

영화에서는 엠마가 공기 중에 떠다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평소에는 몸이 뜨지 않도록 무거운 신발을 신고 다니는데, 소설에서는 그게 아니라 불을 다루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즉, 엠마와 올리브의 설정이 뒤바뀐 것이다.

이 점만 알아두면 나머지는 소설을 읽으면서 이전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대략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

책 사이에 끼워져 있는 작은 책자인 '이상한 용어 사전'에 간략하게 주요 등장인물 소개와 설정에 대해 나와있으니 이것을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번 이야기는 앞서 말한 것처럼 제이콥이 부모님과 삼촌들에게 이끌려 강제로 정신병원에 끌려가는 상황에서 시작된다.

하지만 그들이 타고 있는 차를 막아선 이들이 있었으니, 바로 페러그린 원장과 이상한 아이들이었다.

이전에 제이콥이 페러그린 원장과 아이들을 도왔던 것처럼 이번에는 이들이 제이콥을 도와 위기에서 구해낸 것이다.

그렇게 제이콥의 집에 오게 된 페러그린 원장과 아이들이 있는 풍경을 부모님과 함께 했던 집보다 더 편안하게 느끼는 제이콥을 보면 그동안 제이콥이 심적으로 얼마나 외롭고 힘들었을지 짐작할 수 있었다.

이제 이상한 아이들은 루프 밖에서 지낼 수 있게 되었지만 백 년이 넘는 시간 동안 반복되는 과거에서 살아온 만큼 평범한 세계에서 평범한 사람들처럼 지내는 법을 익혀야 했는데, 이들에게 그 방법을 가르치는 건 제이콥의 몫이 되었다.

이상한 세계인 루프에서는 같은 날이 반복되기 때문에 무슨 일을 벌여도 때가 되면 원상태로 돌아갔지만 평범한 세계에서는 사람을 죽이거나 도둑질을 하면 돌이킬 수 없으니 그런 기본적인 것부터 익히도록 해야 했다.

그러나 제이콥의 할아버지이자 이상한 아이들의 옛 친구인 에이브의 집에 들렀다가 에이브가 남긴 업무 일지와 지도를 발견하면서 또다시 모험이 시작된다.



이 소설의 매력은 흥미로운 설정과 책 곳곳에 수록된 사진들이다.

내가 영화를 보기 전에 온라인에 올라온, 이상한 사진들이 수록된 책이라는 내용으로 <페러그린과 이상한 아이들의 집>에 대해 먼저 접했을 만큼 독특한 특징이다.

사진들 중 일부는 한눈에 봐도 괴이해 보이며 다른 사진들은 오래되어 색이 바랜듯한 컬러 사진과 흑백 사진이 자아내는 묘한 분위기가 인상적이다.

방송 프로그램 <신비한 TV 서프라이즈>에 나올 법한 사진같다고 하면 감이 올 것이다.



이 사진들은 단순히 눈요기로 수록되어 있는 게 아니라 작가가 이야기에 잘 활용하여 녹여냈는데, 그래서 사진을 보고 있노라면 이야기가 실제로 있었던 일처럼 느껴져서 더 맛깔났다.

예를 들면 위 사진은 소설 속에서 아래와 같이 사용되었다.

 "다른 곳으로도 여행을 많이 했어. 엠마, 제이콥한테 네가 찍어온 사진을 보여줘!" 브로닌이 말했다.

...

 첫 번쨰 사진은 열 명쯤 되는 빅토리아 시대 사람들이 소풍이라도 나선 듯 무심한 태도로, 성난 거인이 무너뜨린 것처럼 어처구니 없이 기울어진 집들의 삐딱한 지붕에 서 있는 장면이었다.

 "칠레에서 발생한 지진 장면이야. 안타깝게도 인화지가 기록 보관용이 아니어서 악마의 영토를 떠난 뒤로 심하게 바랬어." 엠마가 설명했다.


p.40-43

이전 시리즈 이후에 제이콥과 이상한 아이들이 어떻게 지내는지가 궁금하다면, 약 680페이지의 분량을 부담스럽기는커녕 나처럼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네 번째 책인 이 <시간의 지도>에 이어 다섯 번째 책도 출간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앞으로도 매력적인 아이들의 이야기와 인상적인 사진이 담긴 독특한 소설을 읽을 수 있게 되어 기쁘다.




<이 리뷰는 서평단으로 지원하여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