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밤중 톰의 정원에서
필리파 피어스 지음, 에디트 그림, 김경희 옮김 / 길벗어린이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한밤중 톰의 정원에서>라는 동명의, 카네기 상을 받은 소설을 그래픽 노블로 재탄생시킨 책이다.

카네기 상 수상작이라고는 하지만 들어보지 못한 이야기였는데, 책소개를 보고 읽고 싶은 마음이 팍 생겨서 처음으로 그래픽 노블을 읽어보게 되었다.



주인공 톰은 동생 피터가 홍역에 걸려서 옮아서는 안 된다는 이유 때문에 이모와 이모부 집에서 방학을 보내게 된다.

하지만 톰도 홍역 잠복기일 수 있기에 밖에 나가서 마음껏 놀지도 못했고, 다세대 주택으로 개조된 건물 알에만 있는 것은 한창 뛰어놀 나이의 톰에게는 너무 지루했다.

그러니 다른 때라면 관심도 주지 않았을, 주택 현관에 고정된 시계가 톰의 관심을 끌 수밖에.

그 시계는 원래는 매 시 정각마다 종이 울려야 하는데, 오래되어서인지 어쩐지 제때 종이 울리지 않고 중구난방이라고 했다.

어느 날 톰이 잠 못 이루는 밤에는 열 세 번 종이 울렸고, 호기심에 시계를 확인하러 내려간 톰이 시계를 확인할 수 있을 만큼 실내를 밝게 하기 위해 집 뒤편으로 연결된 문을 열었다가 생각지도 못한 광경을 마주하게 된다.

엄청 넓고 푸르고 예쁜 정원이 눈앞에 펼쳐진 것이다!


그 정원은 밤에만 갈 수 있는 마법 같은 곳이어서 낮에는 뒤편으로 통하는 문을 열어도 황량하고 좁은 뒤켠만 마주할 수 있었고, 톰은 동생 피터에게만 편지로 그 정원의 존재를 알리고 다른 사람들에게는 비밀로 한다.



그 정원에 여러 번 찾아가면서 알게 된 것은, 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톰을 보거나 듣지 못한다는 것과 톰은 그곳에서는 유령처럼 벽을 지나갈 수도 있다는 것, 그리고 사람들의 옷차림을 보아하니 정원은 톰이 사는 시대와 다르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톰은 그 정원에서 자신을 보고 들을 수 있는 해티라는 이름의 여자아이를 만나게 된다.

해티가 사는 그곳은 해티 큰어머니 집으로, 고아가 된 해티는 그곳에서 겉돌고 있던 중에 톰을 만난 것이다.

이 둘은 함께 정원에서 뛰놀며 우정을 쌓게 되는데, 문제가 있었다.

정원의 시간 흐름과 톰이 사는 시대의 시간 흐름이 달랐던 것이다.

그래서 톰은 아직 어린아이지만, 해티는 톰보다 먼저 어른이 되어간다.



놀림을 당하더라도 사람은 진실을 말해야 한다며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 톰과 놀고 있다고 솔직하게 말하던 해티는, 어른이 되어서도 톰을 반가워하며 친구로 생각한다는 것에는 변함이 없었지만 다르느 사람 앞에서 톰이 보이지 않는 것처럼 행동하기도 했다.

시간 흐름의 차이로 달라진 해티와 톰을 보면서는 어렸을 때와 달라진 지금의 내가 비쳐 슬픈 기분이 되었다. 



시간이 흘러 톰의 동생 피터가 홍역이 나아서 톰은 집에 돌아가야 하게 된다.

톰은 정원과 해티 때문에 이모의 집에서 계속 머물고 싶었지만, 집으로 돌아가는 날을 뒤로 좀 미룰 수 있었을 뿐 계속 이모 집에 있을 수는 없었다.

그러나 해티가 있는 정원과 톰이 사는 시대의 시간 흐름이 다르다는 것에 착안해서 톰은 마법의 정원에 오래도록 머물 계획을 한다.

그리고 톰이 친 작은 사고에 집주인 할머니인 바살러뮤 부인은 톰을 직접 보기를 원하는데, 왜일까?


작은 반전과 이야기의 흐름이 읽는 사람을 긴장하게도 했다가, 슬프게도 했다가, 가슴을 뭉클하게 하기도 했다.

이 이야기는 결말을 알고 봐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실 나는 책소개를 읽으며 결말을 미리 알게 되었고, 심지어 결말을 알지 못했다면 이 책을 지나쳤을 것이다.

이 이야기를 한 마디로 말하자면 '시간을 뛰어넘은 우정'이라 할 수 있는데, 이건 마법의 정원과 톰이 사는 시대의 시간차만을 뜻하는 게 아니다.


앉은 자리에서 책을 다 보고 나는 왜 어렸을 때 이 이야기를 만나지 못했을까 하며 지금이라도 이 이야기를 알게 되어 다행이라는 생각을 했다.

또 1959년에 카네기 상을 받았으니 쓰인 지 적지 않은 시간이 흐른 이야기였음에도 여전히 재미있게 볼 수 있고, 원작이 아동 문학 고전이지만 어른인 내가 보기에도 충분히 아름다웠다.

귀여운 해티와 톰 그리고 넓은 정원이 구불구불한 선을 가진 그림체로 그려져 매력적인 모습으로 다시 태어난 그래픽 노블은 그 자체로도 예쁜 책이고, 원작 소설까지 궁금하게 만들었다.




<이 리뷰는 서평단으로 지원하여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