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바이블 - 모든 버전 사용 가능 실무에 최적화된 엑셀 사용서 엑셀 바이블 시리즈
최준선 지음 / 한빛미디어 / 201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전에 가끔 사람들이 블로그에 올려놓은 여행기를 읽고는 했는데, 어떤 여행자는 여행에 필요한 물품부터 계획까지 모두 엑셀로 보기 좋게 정리해 놓았었다.

그걸 보고 엑셀은 푠에 지나지 않는다는 내 생각보다 훨씬 활용도가 높고, 업무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때 엑셀을 잘 활용할 수 있게 익혀두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나에게는 엑셀 배우는 것이 급한 일이 아니다 보니 이 책을 볼 때까지 미뤄온 것이 없지 않았다.


엑셀은 사무 업무에는 거의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이고 그만큼 시중에는 엑셀에 대한 책들이 많이 나와있다.

거기에다가 여러 해가 지나면서 점점 업그레이드된 버전별로 책이 출간되었으니 엑셀 관련 책은 자주 눈에 띄는 편이었다.

내가 그 여러 책 중에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두 가지이다.



일단 내 오래된 노트북에 깔려있는 엑셀으느 구 버전으로, 엑셀을 얼마나 잘 활용할지 아직 모르는 상태에서 새 버전을 구매하는 건 꺼려졌기에 구 버전에서도 유용한 책이 필요했다.

그런데 만약 구 버전에서 한계를 느끼고 업그레이드된 최신 버전 엑셀을 구매하거나, 다른 컴퓨터에 깔린 최신 버전의 엑셀을 사용할 때는 구 버전에만 맞는 책은 참고하기에 한계가 있겠지.

하지만 <엑셀 바이블>은 구 버전의 엑셀부터 최신 버전의 엑셀 모두에게 유용한 책으로 '모든 버전 사용 가능'한 책이어서 다른 버전의 엑셀을 사용하더라도 새 책을 구매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처음부터 차근차근 따라하며 배울 수도 있고 백과사전처럼 필요하거나 모르는 게 있을 때 찾아볼 수도 있는, 책이 가지고 있는 방대한 양의 정보가 마음에 들었다.



처음에 <엑셀 바이블>의 실물을 보자마자 '이 책, 이름값하는군.' 했다.

백과사전급, 아니 백과사전의 외관을 가지고 있었다.

안에는 그만큼 많은 정보가 담겨 있었는데, (엑셀 파일, 시트 사용법과 숫자 날짜 특수문자 등의 입력, 복사 등과 같이) 기본적인 부분부터 심화된 부분까지를 실무 활용 예제를 통해 엑셀 사용 방법을 알려줄 뿐만 아니라 엑셀에 대한 기본 이해를 도우려고 했다.




또 ([머리글]과 [@머리글]의 차이에 대한 부분이나 도넛형 차트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과 같이) 사람들이 실수할 수 있거나 궁금해할 것들에 대해서도 나와있고 (수식 에러 발생 원인과 해결 방법 이해하기와 파일이 손상되는 원인과 문제 해결 방법 이해하기 등과 같이) 에러 발생 이유와 해결 방법도 알려준다.

그밖에 엑셀을 좀 더 편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 팁도 있는데 내용이 방대하니 하나하나 적기가 어려울 정도다.

그리고 상단에 몇 년도 버전부터 적용 가능한지 표시되어 있어서 내가 사용하는 버전의 엑셀에는 어떤 것이 적용 가능하고 어떤 것은 적용할 수 없는지 미리 알 수 있다는 것도 좋았다.




마지막으로 두꺼워서 펼치면 고정되지 않아 보기 힘들면 어쩌나 싶기도 했는데, 책 자체는 무거운 편이지만 펼쳐놓으면 책장이 넘어가거나 책이 덮히는 경우는 없었기에 괜한 걱정을 한 게 됐다.

책상 한켠에 꽂아두고 실무에서 엑셀을 활용할 때 궁금한 것이 생기면 찾아보기에 좋을 것 같은, 든든할 만한 책이다.

아니면 도장 깨기처럼 책에 나오는 활용방법과 팁을 하나하나 연습하며 익히는 것도 좋겠다.




<이 리뷰는 서평단으로 지원하여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