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정신병에 걸린 뇌과학자입니다
바버라 립스카.일레인 맥아들 지음, 정지인 옮김 / 심심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뉴스 기사에서 정신질환과 관련된 부분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데, 정신질환을 겪는 사람이 사고를 일으키기도 하고 정신질환이 범죄자의 변명으로 사용되는 모습을 보며 사람들이 정신질환을 보는 시각이 안 좋아지고 있다는 게 느껴졌다.

방송에서 연예인들이 공황장애 등 정신질환으르 겪었음을, 또는 겪고 있음을 스스럼없이 드러내기도 하고 우울증이라는 단어가 어렵지 않게 된 세상이 되면서 예전보다는 정신질환에 대한 인식이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말이다.

이 책의 저자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다섯 병 중 한 명은 우울증부터 조현병까지 적어도 한 가지의 정신질환을 겪는다고 한다.

그러니 정신질환은 우리와 상관없는 이야기도, 먼 이야기도 아닌 것이다.



<나는 정신병에 걸린 뇌 과학자입니다>는 제목을 보면 알 수 있듯 뇌 과학자의 정신질환 경험을 담고 있다.

저자 중 바버라 립스카는 뇌를 연구하며 정신질환을 이해하고 치료하기 위해 일하는 뇌 과학자이고 뇌 은행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국립정신보건원 산하 인간두뇌수집원의 원장이다.

누구보다도 뇌와 가까이 지낸 사람이자 전문가가 직접 겪은 정신질환 경험은 어떨까 궁금해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됐다.



책은 두 저자 중 바버라 립스카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바버라는 이전에 유방암을 겪고 한쪽 가슴을 절제했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흑색종이라는 종양이 생겼고 그뿐만 아니라 종양으로 인해 정신질환까지 겪게 된 것이다.

그녀는 정신질환을 겪으면서 이전의 그녀라면 하지 않았을 생각과 행동을 하게 되는데,프롤로그에서부터 염색약이 줄줄 흘러내리는 것을 방치하고 달리기를 하기도 하고, 손이 사라졌다고 착각을 하기도 하고, 사랑하는 손자에게 화를 내기도 하고, 일상에서 불만이 많아지고 의심이 많아진다.

이 과정을 읽으며 정신질환을 가진 사람의 생각 흐름을 따라가고, (너무 깊지는 않아 부담 되지 않는) 전문적인 설명과 함꼐 치료하는 과정을 알게 되면서 정신질환에 대한 이해가 깊어졌다.

다른 질환에 비해 정신질환에 대해서는 밝혀진 것이 생각보다 많지 않음에 놀랐다.

바버라가 처음으로 요실금을 경험한 일을 읽으면서는 마음 한구석에 당혹감을 느꼈는데, 저자의 남편 미레크가 그것을 보고도 애정이 담긴 목소리로 그냥 씻어버리라고 말하는 장면에서 감동을 받기도 했다.

이 책은 정신질환을 겪는 사람의 가족과 주변인이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보게 하기도 했다.

또 저자가 뇌 과학자인 만큼 뇌 과학자가 하는 일을 엿볼 수 있는 부분도 있었다.



정신질환은 선천적인 것만은 아니기 때문에 누구나 마주하게 될 수 있다.

물리적인 충격 또는 다른 충격으로 인해 마주하게 될 수도 있고, 저자처럼 종양과 같은 다른 질환으로 인해 정신질환을 겪게 될 수도 있다.

그뿐만 아니라 앞서 말했듯 정신진활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우리 주변에 많고, 그들과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는 정신질환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뇌에 대해 수십 년 공부하고 함께한 저자도 직접 겪어보기 전에는 정신질환 겪는다는 것을 온전히 알 수 없었다고 한 만큼 정신질환에 대해 온전히 이해하기란 쉽지 않겠지만,이 책은 그것을 도와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이 리뷰는 서평단으로 지원하여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