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들은 이렇게 말했다 - 인생을 바꾸는 위대한 예술가들의 한마디!
함정임.원경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18년 2월
평점 :
품절


많은 사람들이 하루하루가 바빠서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기는 커녕 하늘을 올려다 볼 시간조차 없다고 한다.

하지만 예술가들은 무언가를 만들어내기 위해 주변 모든 것들을 바라보고, 듣고, 생각하고, 고독속에서 작업하며 자신의 내면도 들여다본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그런 예술가들의 말을 모아 놓았는데, 조언, 예술, 아름다움, 창작과정, 독창성 등 예술과 밀접해보이는 것부터 어린시절, 일과 등 개인적인 것에 대한 말까지 모두 담았다.



책에 나오는 문장의 주인인 318명의 예술가 모두를 알지는 못해서 처음 보는 이름도 많았다.

그리고 이야기가 아닌 문장만이 적혀있는데, 나는 하나의 문장을 보며 그 너머를 상상하는 것도 즐겁고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책 뒷부문에 있는 출처를 참고해서 찾아보면 되겠다.)


수많은 문장들 중에는 나에게 큰 의미가 없어 보이는 것도 있었지만, 사람에 따라 그리고 상황에 따라 문장을 읽고 느껴지는 바가 다를 것이다.

요즘 미술에 대한 책을 통해 미술관을 돌아다녔던 나에게는 아래 문장이 기억에 남았다.

THE LOUVRE IS A GOOD BOOK TO CONSULT BUT IT MUST ONLY BE AN INTERMEDIARY.

THE REAL AND IMMENSE STUDY THAT MUST BE TAKEN UP IS THE MANIFOLD PICTURE OF NATURE.

루브르 박물관은 훌륭한 참고서지만 오로지 매개자여야만 한다.

진정으로 엄청난 공부는 자연의 다양한 모습을 보면서 이루어져야 한다.

- 폴 세잔

P.224

나의 마음에 와닿고 공감되는 문장이 있다는 게 중요하다.

어찌보면 자기계발서의 역할도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디자인도 빼놓을 수 없는데, 나는 책을 받자마자 마음에 쏙 들었다.

표지는 성경을 떠올리게 하는 튼튼한 양장, 내지도 두툼하니 튼튼했다.

안은 모던하고 다양한 타이포그래피로 가득했는데, 한글로 번역된 문장과 함께 영어문장이 있어 더 좋았다.

이 요소들이 소장욕구를 높였다.



책이 두꺼워보이는 것에 비해 읽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겠지만, 글자를 읽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곱씹어보고 상상해보는 게 의미있는 책이다.

그러니 매일 한두페이지씩 읽으며 생각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책 표지처럼 '내 인생의 바이블'이 될 만한 문장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 리뷰는 서평단으로 지원하여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