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경제지표 공부하라 지금 당장 경제 시리즈
윤채현.허정호 지음 / 한빛비즈 / 2013년 9월
평점 :
절판


 경기호황과 경기불황은 돈의 시장 간 또는 국제 간 이동에 따른 화폐적 현상이다이 말은 책의 p226에 나와있는 말이다. 난 이 말을 뒤집어 해석하면 우리는 제로섬 게임의 세상에 살고 있다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제로섬 게임의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똑똑해져야 하고 지혜로워야 하는데 이 책이 경제적 현상에서 생각의 폭을 넓혀 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나는 생각한다. 저자는 경제지표의 지식 자체를 전달하기 보다는 지표로부터 야기 할 수 있는 현상들에 대한 가능성을 설명을 중시했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보면서, 예전에 내가 주식에다가 한 바보 짓거리도 생각이 나고…… . 지나간 일이다. 난 자유직업이기 때문에 일년에도 여러 번 일자리를 찾는다. 때문에 뉴스에 나오는 GDP는 자세하게 보는 편이다. 실제로 GDP에 따라 내가 일자리를 찾는데 몸소 느끼는 바가 있다. 난 온 국민이 GDP를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직장인도 GDP를 알면 향후 회사의 사정과 사장님의 표정, 회식의 질 등 외에 어느 정도 짐작 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런 GDP 설명부터 금리, 부채, 환율, 통화량, 부동산 외에 여러 부분을 설명하며 저자의 바람이랄까? 복지를 통한 성장을 말하는데 그런 사회가 왔으면 좋겠다. 지금 당장 중산층 이상부터 꼭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 사들이면서 힘들어 죽겠다고 곡 소리 하지 말고 세금부터 조금 더 내야겠다. 그게 정말 공존이지 싶다.

 단순하게 경제지표만를 알려주는 책은 아니다. 그래서 난 책 제목을 지금당장 경제지표 활용하라라고 바꾸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한동안 게을러져 책도 많이 안보고 살만 졌는데, 그래서 그런지 이 책 내용의 여러 부분을 알고 있던 부분이었는데도 불구하고 생소하게 까지 느껴졌다. . 반성하고 난 다시 나와 나의 미래의 가족을 위해 오늘을 희생하고 미래를 얻는 삶을 살아야것다. 그리고 세상은 진화한다. 때문에 저자도 이 책에 적었던 내용들을 다음에 또 책을 쓴다면 번복이 일어날지도 모르겠다. . 공부해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