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철학 강의 - 삶을 행복으로 이끄는 이 순간의 철학
하버드 공개 강의 연구회 지음, 김경숙 옮김 / 북아지트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버드 공개 강의 시리즈 책에 좋은 내용들이 많이 있다고 웹 서핑 하다가 여기저기서 봤었는데 좋은 기회가 되어서 철학의 주제로 내용이 담긴 책을 읽게 되었다. 오랜만에 철학을 주제로 하는 책을 읽은 것 같다.

 삶을 행복으로 이끄는 철학의 내용을 담고 있다. 행복 그리고 나를 사랑하는 법 등으로 나아가 가치 있는 삶을 사는 연속이라고 해야 할까? 이런 내용들의 다양한 일화를 가지고 설명하기에 부담없이 술술 빠르게 읽히는 책이다. 읽다 보면 너무나 당연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잊고 사는 내용들이 정말 많다. 또 그러하기에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불행을 자초하면서 살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태생적 차이가 존재하고 변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것이 모든 것을 결정하지는 않는다. 결국 길고 긴 성장과 성숙의 경쟁이지만 노력없이 얻으려는 결과에 현실은 불만만 가득하다. 많은 사람들은 아예 빛나는 성과만 보고 그 뒤에 숨겨진 시련과 고생은 보려 하지 않는다. 각자 다양한 이유로 그렇다.


 자신을 사랑하는 법은 무엇일까? 난 지금 파이어족이 된 지 수년이라 자유롭게 살지만 예전에 직장 다닐 때 이런 사람들이 꽤 있었다. 자신을 사랑할 줄 알아야 한다고 했더니 제일 먼저 과도하게 비싼 건강검진과 인문을 넓힌다고 해외 여행을 계획하더라는…… 난 이것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건강은 정말 중요하다. 건강해야 무엇이든 할 수 있다. 다만, 과도한 것이 문제다. 해외여행도 매우 좋다. 근데 빚까지 내서 해야 할까?


 불행의 이유는 저마다 다 다르지만 행복의 이유는 대체적으로 비슷하다. 행복이란 것이 한두 가지의 것을 채움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생에 상당히 영향을 미치는 여러가지 요소들이 전부 갖추어져야 하기 때문에 그렇다고 한다. 결국 행복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닌가 한다. 어제보다 더 가치 있는 오늘을 사는 법 그리고 더 아름다운 내일을 약속하며 자신을 사랑하는 법에 관한 책이다. 전부 단편의 이야기들로 익히 알고 있는 또는 다시 읽어도 재미있는 일화나 우화들이 첨가된 편하게 읽은 수 있는 철학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