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행복한가, 아닌가의 문제가 아니라 행복하게 만들 것인가, 아닌가에 달려있다. 삶의 주인은 바로 ‘나‘다. 행복도, 불행도 내가 선택하고내가 해석하는 만큼 달라진다. 결과적으로 축복도 내가 내리는 것이요, 저주도 내가 내리는 것이다.
- P61

도올 김용옥 선생님의 말씀 가운데 참으로 가슴에 와 닿는 것이 있다. 지(知)의가장 큰 선생이 무지(무知)‘라는 것이다. 자신이 모른다고 생각하는 순간부터 알려고 노력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지의 가장큰 적은 무엇일까? 바로 ‘지 자신‘이다. 자신이 모든 것을 안다.고 생각하는 순간부터 알려는 노력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스물네 살 때까지 배운 지식으로 평생을 우려먹으려면 꼭필요한 것이 있다. 바로 고집이다. 고집이라도 있어야 변하지 않는 자기 자신을 보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서 투자하지 않는 사람들을 보면 대체로 얼굴에 고집이 덕지덕지 붙어 있다.
- P12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