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고흐 미메시스 그래픽노블
바바라 스톡 지음, 이예원 옮김 / 미메시스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고흐의 인생을 만화로 담백하게 엮었다.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지만 그의 삶의 어려움과 슬픔도 느낄 수 있었다.
얼마나 외로웠을까.. 그렇기에 그의 그림엔 인간의 깊은 내면이 있을 수 밖에 없다.
어렸을때 고흐의 그림과 같은 화풍을 그리는 아이가 자기 그림이 고흐의 그림이라고 잘못 알려져 그 그림을 찾아가는 영화를 본 적 있다. 그 아이는 고흐 환상도 보게 되고 이야기도 나눈다. 나는 ebs에서 그 영화를 보게 된 것 자체가 꿈일까 싶은 기억이다. 그때 느낀 감동이 아직도 꿈처럼 남아 있다.
언젠가 고흐가 되고 싶었던 적이 있었다. 나의 화실을 아를이라 생각하고 그림에 미쳤지만 고흐는 커녕 나 자신조차 될 수가 없었다. 온전히 화가로써 나로 있기엔 나의 재능과 열정이 너무나도 평범했다. 그리고 나는 그림이 아닌 행복을 선택했다. 고흐 자신은 괴로움 속에 살았다.. 고흐만큼 그림에 대한 집중과 집착에 가까울 정도의 몰두는 일반인들이 절대 할 수 없다는 걸 깨달았다.
책속에 그림들이 나오는데 처음 보는 그림들도 많아 검색해서 봐야만 했다. 작게라도 고흐의 그림이 실렸으면 좋았을텐데 아쉬웠다. 덕분에 여러 블로그에서 실제 고흐가 살던 마을과 집들 고흐라 그린 풍경의 사진들을 보았다. 그가 그림 그림은 정말이지 묘사가 기가막혔다. 많은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우와 진짜 똑같잖아‘ 라는 느낌을 받았다.
고흐는 착한사람이었다. 그의 영혼이 얼마나 아름답고 착한지는 그의 그림에 나와 있다. 나는 그의 착하고 아름다운 그림에 그의 영혼이 남아 있음을 확실히 느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