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만화로 보는 그리스 로마 신화 1 - 올림포스의 신들 ㅣ 만화로 보는 그리스 로마 신화 (홍은영 그림)
토마스 불핀치 원작, 이광진 엮음, 홍은영 그림 / 가나출판사 / 2002년 2월
평점 :
절판
그리스 로마신화는 우리나라에 있어 하나의 교양의 큰 흐름의 하나로 굳어지는 것 같다. 이 흐름의 틀을 형성한 분은 내 생각에는 이윤기님이라고 생각되는데 서양문명의 양대축중의 하나인 헬레니즘의 토대인 그리이스 로마신화를 일반 대중에게 확실하게 보급시킨 것은 이분이 쓴 책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몇년전에 나온 이책들의 특징은 미술도감처럼 선명한 관련 사진을 넣어 시각적으로 즐거움을 주었고 읽기가 편하다는 특색을 가지고 있다.
이런 흐름에 편승해서 어린아이들에게 그리스로마신화를 전하고자 하는 움직임중에 하나로 나온 것이 이책인 것 같다. 그리고,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만화라 메세지의 전달이라는 측면에서는 '따봉'이다. 그 복잡한 신들의 이름과 특색을 글보다는 만화로 보여주니 얼마나 명쾌한가? 내용도 세세한 것 까지 다루는 것 같아 그 정도가 떨어지지는 않는 것 같다. 물론 만화라는 매체의 특성상 간결하게 하나의 이미지로 전달시켜 상상의 제약을 가할 수도 있겠으나 그리스로마신화의 복잡성을 고려해 볼 때 이는 탁월한 접근이고 아이들에게는 매우 적합한 방법으로 보인다.
평소에 신화에 관심이 많던 나와 이책을 통해 새롭게 신화를 접한 유치원생 우리 아들은 18권을 사서 다 읽어 보았다. 재미있게 보았다. 우리 아들은 반복해서 여러번 보는데 헤라클레스를 좋아하고 복잡한 신들의 이름을 잘 인용한다. 이책은 나이를 불문하고 입문서로서 최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