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나라 인간 나라 2 - 세계 정신 문화의 뿌리를 찾아가는 여행, 신화의 세계편 신의 나라 인간 나라 2
이원복 글 그림 / 두산동아 / 200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 개인적으로는 이윤기님으로부터 파급된 신화 읽기 특히, 그리스 로마 신화 제대로 읽기가 다양한 경로를 통해 파급되고 있읍니다. 이주헌님이 소개한 교양읽기등으로 상승발전되더니 급기야는 어린아이들까지 파급된어 만화책으로 발전하였고 최근에는 국산만화영화까지 등장하고 있읍니다.

저도 시대의 분위기를 등한히 할수 없는 어쩔수 없는 동시대인이라 다양한 신화 관련 서적을 보았고 최근에는 한국 신화 및 조지켐벨의 여러 저서에도 눈길을 돌리고 있읍니다. 어찌됐건 간에 그리이스 로마신화에 편식된것 사실입니다. 이원복님이 저술한 신화의 세계는 이러한 그리이스 로마 신화 중심의 분위기에 일침을 가하고 신화의 다양성을 소개하는 차원에서 이책을 저술하신 것 같습니다.

전편인 세계의 종교의 내용을 인용하면서 종교와 신화의 차이를 설명하여 신을 대상으로 하는 종교와 신화의 특성을 비교하여 주었고 동양과 서양의 다양한 신화를 소개해 주었읍니다. 특히 복잡하게 느껴지던 이집트의 신들과 힌두와 베다의 신 등을 아주 간결하게 정리하여 편안함을 느꼈읍니다.

개인적으로 흥미로왔던 점은 기독교에 영향을 주었다는 이란의 신화(조로아스터 교)와 신도 멸망하는 북유럽의 신화가 재미있었읍니다. 물론 켈트족의 신화의 영향이 어릴때 읽던 동화책과 현대의 패턴지 소설 및 영화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는 것도 알았읍니다. 참, 우리나라의 인류탄생신화도 흥미로왔읍니다. 솔직히 처음으로 그런 내용이 있다는 걸 알았으니까요..... 만화라는 매체를 통한 이런 방식의 이런 내용의 교양서로 게다가 다양한 신화에 대한 소개서로는 이책은 요즘말로 짱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