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아, 춘아, 옥단춘아, 네 아버지 어디 갔니?
이윤기 외 대담 / 민음사 / 2001년 6월
평점 :
품절


각 신문사에서 추천한 2001년도 최고의 책이라고 해서 읽어보았다. 우선 방대한 양을 담은 그것도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이야기들을 모아서 그런지 또한 나의 지적능력의 한계로 인해서 인지 몰라도 몇몇 대담자의 논의는 그 흐름을 쫓아가기가 어려웠다. 축적된 지식과 경험의 피력이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 유창한 언변과 내용의 함축성은 놀라웠다.

아버지와 딸의 대화 특히 신화를 통해 인간을 인간행태를 이해한다는 이윤기씨의 논의 및 따님의 당돌한 질문이 재미있었고 최재천 서울대 교수의 학문을 하게된 동기도 재미있었다. 윤윤수 필라 코리아 사장의 시각은 다소 서구중심의 편향된 시각이 아닐까하는 생각도 해보지만 직설적인 논의 전개는 비즈니스 맨답다는 생각이 들었다.

함인희 양숙경씨의 아줌마 논의는 이땅의 남성으로서 공감하는 부분이 많았으며 도법스님의 현재의 삶에 대한 치열한 정신은 매우 감동적이었다. 여기서 인용해 보면 '우린 짜꾸만 내일 해결된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착각이라고 봐요. 현재에요. 삶은 늘 현재이고, 현재에서 문제를 다뤄야 하고, 현재에서 문제를 다루면 내일이 보장됩니다.현재를 제대로 다루지 않으면 아무리 미래로 나가도 올바르게 될 수가 없죠. 미래에 가서 뭔가 해결되리라고 기대하는 것이 일종의 환상이 아니고 뭐겠읍니까'이라는 구절이다. 이 내용만으로도 이 책은 훌륭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철학 및 이성적 사유에 대한 대담은 쉽게 소화가 안되어 나의 지식 및 사유에 대한 반성을 가져오게 하는 시간이 되었다. 간단치 않은 삶과 지식의 백과사전이라고 생각되며 일부분이라도 이해하고 느끼면 되는 훌륭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