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여자를 위한 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 - 유리천장을 깨며 부와 성공으로 가는 길
샤론 레흐트 지음, 김송호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0년 12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큰 부를 성취한 모든 사람은 돈을 벌기 전에 우선 꿈꾸고, 바라고, 열망하고, 계획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또한 역사가 시작되고 나서 현재까지 모든 위대한 리더들은 모두 꿈꾸는 사람들이었단 사실도 알아야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자주 등장하는 '나폴레온 힐'은 미국의 세계적인 성공학 연구자이다. 그의 책 <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를 읽고 실천하여 성공한 여성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서 전반적인 그의 내용과 일맥을 같이한다. 그리고 덧붙여 여성들의 입장에서 그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지금은 과거에 비하면 나아졌지만 현존하는 남녀차별의 문제도 새삼 다시 한번 생각을 하게 되었다. 우리는 모두 성공할 수 있다. 자신이 그렇게 믿는대로 나의 세상은 그렇게 펼쳐질 것이다. 이것은 남녀노소 상관없이 적용이 되는 말들이다. 그리고 저자는 왜 굳이 비슷한 내용을 여성들의 성공사례로 독자층을 좁게 하여 책을 낸걸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책을 다 읽은 후 저자 사론 레흐트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이해를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우리나라에는 '여자의 적은 여자'라는 말이 있다. 어렸을적에는 이해를 할 수 없었지만 남들이 어른이라고 이야기하는 나이가 되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그 뜻을 이해하게 되었다.
저자인 샤론 레흐트는 우리나라에서도 유명한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공동 저자다. 미국 공인회계사이며, 금융교육 위원회의 대변인이자 금융교육기관인 '페이 유어 패밀리 퍼스트'의 설립자이고 여성들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여러 단체에서 영향력있는 여성기업인으로 뽑힌 인물이다.
저자는 나폴레온 힐이 말한 돈에 대한 열망의 기준에 저항심을 느꼈고 그 이유는 여성이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성공이란 무엇일까? 남성들에게 있어서 성공이란 단순히 승자가 되는것이다. 경쟁에서 이기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여성들은 거기서 더 나아가 존중받는 일을 하기를 원한다.
이 책은 총 15장으로 이루어진 여성들을 위한 부자되기 방법을 이야기 하고 각 장마다 설명과, 실천하기, 멘토들의 조언,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시간을 갖음으로써 하나하나를 독자가 생각하고 받아들이기를 바라는 것처럼 학습지처럼 알기 쉽게 나누어서 이야기 하고 있다.
1장 간절한 바람, 2장 믿음, 3장 자기암시, 4장 특화된 지식, 5장 상상력, 6장 철저한 계획, 7장 결정력, 8장 인내심, 9장 협동심, 10장 성적 에너지 전환, 11장 잠재의식, 12장 두뇌, 13장 식스 센스, 14장 여섯 가지 두려움 극복 방법, 15장 균형 잡힌 삶. 이렇게 알기 쉬운 단어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고 읽어 본 독자라면 정말 내가 어느 부분이 약한지를 알게 될 것이다. 나의 경우 흡입력 있게 읽혔던 부분은 믿음, 자기암시와 결정력, 그리고 잠재의식이었다.
나폴레온 힐은 '믿음은 자기 암시의 원리를 통해 잠재의식에 반복적으로 새겨진 암시나, 긍정으로 유도되거나 만들어진 마음의 상태이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믿음이 생각의 울림과 합해지면 잠재의식을 자극하게 되고, 이는 무한한 지성에 이어지게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기도가 그 예이다.)
여성들은 믿음에 반대하는 힘인 근심과 걱정에 빠지기 쉽다.
성공의 법칙
[( P + T ) × A × A ] + F = 개인적 성공
P = Passion 열정
T = Talent 재능
A = Associations 조합
A = Actions 행동
F = Faith 믿음
- 당신의 열정과 재능을 잘 조합하고 올바른 행동을 취하면 당신은 성공에 길에 들어서게 된다. 하지만 성공하고 살다가 마주칠 난관을 확실하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믿음이 필요하다.-
당신의 잠재의식에 긍정적인 주문을 반복적으로 해주는 것만이 믿음이 발전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라고 나폴레온 힐이 말했다.
자기암시 또한 중요하다.
why not? 그냥 해보는건어때? 새로운 도전에 대한 두려움은 누구나가 갖고 있다. 하지만 시작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아니다. 지식은 잠재적 힘에 불과하다. 지식은 확실한 행동 계획을 만들고 확실한 목표를 지향할 때만 힘이 된다. 지식은 활용함으로써 목표하는 무언가를 얻을 수 있는 경우에만 가치가 있다는 말이다. 정말 뼈 때리는 말이 아닐수 없다.
- 계획이 없는 욕구는 단순한 바람으로 남게 되는 꿈에 불과합니다.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기 위해서 혹은 당신이 원하고 상상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측정 가능한 단계를 이용하여 목표에 맞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 Dell사 창업가 잉그리드 반더벌트
언젠가는, 나중에는 도움이 될거라며 배워왔던 지식들.. 그래서 나는 그 지식들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지금의 나의 위치를 돌아보게 한 대목이었다.
큰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작은 목표들을 단계적으로 완수해 나가는 과정은 삶 자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주변에 사물을 관찰해봐도 알 수 있다. 매일 배달되는 신문이 주말에는 큰 짐이 될 만큼 쌓인다. 우편물을 치우지 않고 놔두면 식탁 위를 점점 넓게 차지하다가 마침내 위로 쌓여 올라가기 시작할 것이다. 말 그대로 '나중에' 쓰기 위해 미뤄두었던 것들이 곧 삶 전체를 차지하게 되는 것이다. 할 일 리스트를 만들고 매일 적절한 시간 동안 잡동사니를 처리한다면, 매월 말에 큰 성취를 거둘 것이다. 우리가 이런 자연법칙을 제대로 활용하는 법을 알거 되면 이 법칙을 우리가 원하는 모든 목표에 유사하게 적용할 수 있다.
우리 자신의 삶을 진정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바로 우리 자신뿐이다. 기본적으로 변화가 우리에게서 시작되어야 한다는 말은 진실이다. 우리가 변하면 주위의 모든 것들이 따라서 변한다. 우리 자신이 체계적이게 되면 다른 사람들이 변화하도록 더 잘 이끌 수 있다.
자기계발에서 꼭 나오는 to-do list는 들어봤는데, stop-doing list라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내가 원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해야하는 것에만 집중해 왔는데, 하지말아야 될 것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못했던 것이다. 발상의 전환이라 해야하나... 순간 머리가 열리는 느낌을 받았다. 이 방법으로 습관을 익히고 그것은 또 나에게 새로운 잠재의식을 새길 것이다.
잠재의식은 밤, 낮, 하루24시간, 매주7일 동안 항상 작동하고 있지만, 당신이 자고 있거나 명상을 하고 있는 등 의식하지 않고 있을 때 가장 잘 작동한다. 당신은 잠재의식을 완전히 통제할 수 없지만, 계획, 바람 그리고 목표 등을 잠재의식에 입력함으로써 영향을 줄 수 있다. 만약 그런 계획, 바람, 목표가 감정적이라면, 그 영향력은 더 커질 것이다. 마음과 의식이 같지 않다는 것을 명심하라. 마음은 파일을 받아들이고, 저장하고, 다시 가져오는 컴퓨터와 같다. 이와 달리 의식은 모든 것을 다 아는 존재이며 우주와 우주적 지성에 각 개인이 연결된 상태를 말한다.
우리는 하루에 12,000~60,000개의 생각들을 한다고 추정된다. 구체적인 생각의 숫자는 우리의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 직장 경험으로 결정된다. 그리고 이러한 생각들 중 95~98%는 그 전날 했던 생각들과 정확히 똑같은 생각들이다. 더 중요한 점은 우리 생각들 중 80%가 일반적으로 부정적이라는 것이다. 부정적인 생각들뿐만 아니라 98%의 생각들이 잠재의식에서 자동적으로 생성되는 생각들이다. 이것이 우리가 잠재의식의 힘을 의식해야 하는 증거이다. 이는 "당신이 생각하는 대로 당신에게 일어난다."는 말이 진실임을 말해준다.
만약 육체적 건강에 문제가 있다면 아마도 의식과 잠재의식이 부정적인 생각들을 쏟아냈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육체적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동안 저인적 건강을 위해 노력하는 것도 ㄱ에 못지 않게 중요하다. 마음에 긍정적인 생각들이 넘쳐 흐르도록 하고, 부정적인 생각들은 없애버려야 한다.
명확한 목표와 간절한 바람을 결합하면 결정을 적시에 보다 쉽게 할 수 있고, 훨씬 덜 미루게 된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쉽게 흔들린다면 결정 능력에 악영향을 줄 것이다. 명확하게 결정하려면 용기가 필요하다. 용기는 두려움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가장 어려운 일은 행동하겠다는 결심이다. 나머지는 단순한 끈기다. 두려움은 이빨 빠진 호랑이다. 당신은 하기로 결심햐 일은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 변화를 위한 행동을 취할 수 있고, 당신의 삶을 조종할 수도 있다. 그리고 목표를 진행하는 과정 그 자체가 보상이다.
감정이 가끔 직감과 비슷하게 보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둘을 혼동할 수 있다고 인식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어떤 일을 행동으로 옮기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아는 것은 그 일을 하기 두려워서인 것과는 다르다. 여기서의 직감과 감정의 핵심적인 차이는 직감이 설명할 수 없는 지식이란 점이다. 이 책에서는 직감 대 근거가 없는 두려움을 경험할 때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있다.
- 정말 최근의 일이다. 나는 새로운 길을 모색하며 새로운 분야의 배움을 시작하였고, 운이 좋아 길이 열리기 바로 직전에 포기를 했다. 그렇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렇다. 포기를 한거다. 나는 그 새로운 도전의 문을, 기회를 의욕과 느낌을 들먹이며 포기한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에게는 간절한 바람과 명확한 목표가 없었고, 그리고 왠지모를 감으로 엎어버린것이다. 그리고 그 감은 13장의 식스 센스를 읽고 감이 아니라 두려움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새로운 기회를 놓친 내가 후회스럽지만 하지만 어쩌겠는가? 이미 이렇게 된 것을. 그 경험을 통해 이 책을 읽고 나의 상태를 알게 되었으니 그 또한 배움이었다고 나는 생각하고 있다.
이 책의 중요한 부분이기도 한 내용. 많은 여성이 자신을 최하위 순위에 놓고 일과 가정을 최우선순위에 둔다. 저자는 본인을 포함해 모든 여성들이 자신을 더 잘 돌볼 수 있도록 돕고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오히려 가족, 일, 비즈니스, 가정을 더 잘 돌볼 수 있게 될 것이다.
모든 사람은 부의 창출을 위한 남성적 특성과 여성적 특성을 모두 갖고 있다. 남성적 특성은 목표, 집중, 명확성 등의 행동을 통해 만들어진다. 여성적 특성은 우리가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능력을 인지하면서 부를 창출한다. 여성적 특성은 우아함, 감수성, 만족감,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는 감사하는 능력을 들 수 있다. 여성들은 여성적 인식에 더하여 남성적 행동력을 적절하게 받아들임으로써 부를 쌓아가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인식과 행동을 동시에 활용함으로써 여성들은 자신이 가치가 있으며, 잘 해내고 있다고 느끼게 된다.
삶에 더 많은 열정과 즐거움을 불어넣을수록 당신은 더 많은 결실을 거두게 될 것이다.
왜 저자가 여자를 위한 <생각하라!그러면 부자가 되리라>를 썼는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었다. 우리 여성들은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 앞서 말한 성공의 기준은 다르지만 서로 땡겨주고 도와주며 우리들의 지위를 높일 수 있다. 이전에 그렇지 않았던 것들이 지금 그렇다는 것은 그 분야에서 먼저 앞서서 실행하여 길을 열어준 사람들이 있기때문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 말보다 행동이 더 큰 소리로 말한다. -버지니아 로메티
<인내심에 대한 조언> - 저는 길을 찾습니다. 만약 당신이 무지개를 원한다면 비가 내릴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우리는 바람의 방향을 바꿀 수는 없지만, 배의 돛을 조정할 수는 있습니다. 태풍이 있음으로 나무의 뿌리가 깊어지는 법입니다. - 돌리파튼
- 저는 항상 조금 덜 준비되더라도 일단 일을 시작합니다. 그게 성장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와, 나는 이걸 정말 할 수 있을 거란 확신이 없어'라는 생각이 드는 순간에, 그걸 박차고 나서면 그때가 바로 당신이 도약하는 순간이 됩니다. - 머리사 마이어(야후의 사장 겸 최고 경영자)
- 걱정하는 것은 당신이 원하지 않는 것을 얻으려고 기도하는 것.
앞서나간 멘토들의 가슴 깊이 새겨둘 조언들과 현재 나의 상태를 점검하고 또 다시 한번 도전해보자는 에너지를 얻게 된 책이다. 2021년 새해를 시작한 책으로 완벽한 책이었다. 책의 내용을 곱씹으며 올해의 멋진 나의 성공과 나의 삶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믿으며 앞으로 나아가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