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를 지키는 매일 심리학 - 무자비한 세상에서 단단한 방패막이 되는 34가지 심리 법칙
오수향 지음 / 상상출판 / 2020년 10월
평점 :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즉,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다. 인간이 무리를 지어 사회를 구성하게 되고 그에 맞는 법, 윤리, 도덕 등을 만들어 서로 공존하는 사회를 만들어 왔다. 그 말인 즉슨 우리가 인간관계에서 오는 문제들은 예전부터 있었던 것이다.
"오늘을 잘 버티고, 지치지 않으며 계속 나아갈 내공을 쌓는 법!"
인간관계에서 오는 문제나 충돌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내가 아닌 다른 사람들과의 마찰은 누구나 갖고 있고, 또 예전부터 있었던 것이니까.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이런 문제를 잘 넘길 수 있을까?
사람은 모두 다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일을 겪었어도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충격도가 다르다고 생각한다. 어떤사람은 유연하게 대처할 일을 어떤 사람은 화가 나서 주체를 하지 못한다거나, 마음의 상처가 되어 우울증, 무기력증 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 말은 나 스스로가 내 자신에 대해 잘 알아야 나를 지킬 수 있다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나를 아는것은 어떤것일까? 나를 알기위해 가장 쉬운 방법은 나와의 대화시간을 갖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기를 쓴다거나? 책이나 영화를 보고 자신이 느낀점을 적거나 되새기며 생각해보는것. 그것만으로도 자신과의 대화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자인 오수향 작가님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심리학 기반 대화법을 대중에게 소개했다. 직장, 부부, 자녀 등 인간관계 혹은 대화하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갈등을 해소하고 관계를 회복하는 대화법과 나를 다스리는 심리커뮤니케이션을 교육하고 있다. 이 책은 저자가 강연을 하러다니며 만난 사람들의 심리 상담과 심리 코칭을 하면서 경험했던 내용들을 기록하고 있다.
1장. 자존감을 키워주는 심리학, 2장. 자아 정체성을 확립해주는 심리학, 3장. 관계를 열어주는 심리학, 4장. 성과를 높여주는 심리학, 5장. 난관을 극복하는 심리학, 6장. 매력을 올리는 심리학. 7장. 건강을 지켜주는 심리학. 이렇게 7개의 주제로 나누어 상담의 사례를 들어 무자비한 세상에서 단단한 방패막이 되는 34가지 심리법칙을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 책에 실린 상담 내용들은 누구나가 자신의 이야기라고 생각할 수 있는 사례들이어서 읽으면서도 많은 공감과 참고를 하게 되었던것 같다.
심리학 기반 대화법
이 책의 사례들을 읽으며 공감을 많이 했는데 그 중 몇 개를 적어보려고 한다.
2장. 자아 정체성을 확립해주는 심리학에 꿈 대신 안정을 좇는 제가 속물처럼 느껴집니다. 욕구 위계 이론에 대한 이야기이다. 자신의 꿈과 취업을 고민하던 대학생의 이야기에서 저자는 이렇게 얘기하고 있다.
꿈을 버리고, 호구지책의 욕구만을 쫓는다고 비하하며 자신을 절대 탓하지 말자.
현재의 욕구가 충족되면 자연스레 한 차원 높은 욕구를 쫓는 단계가 오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