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이라도 끝까지 버텨본 적 있는가 - 승부는 폭발력이 아니라 버티는 힘에서 갈린다
웨이슈잉 지음, 하진이 옮김 / 센시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TICK IT OUT

한 번이라도 끝까지 버텨본 적 있는가?

책장을 펼치기 전에 한번 생각해본다.

내 인생을 돌아보니 딱~한번 있었다. 있었다고 얘기해야할까? 아님....이것도 방향전환이라해야할까?어찌보면 포기일 수도 있는데....깊이 생각해보면...그렇게까지 버텨서 성공을 했다라고 생각되는일이 떠오르지 않는다.

오히려 그렇지 못한 일들은 번뜻번뜻 떠오르고 있다. 솔직히 그것이 버티지 않았다기 보다는 나는 안하는 선택을 했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고나니,,,내가 조금 더 버티고 노력했다면 다른 인생을 살고 있을까?라는 생각도 했다가 어차피 내가 어떤 선택을 했던 받아들이는 방식이 지금과 같다면 결과는 지금과 같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책의 두께는 얇은데 한장한장 읽을때마다 아니 한줄 한문장 읽을때마다 나의 생각을 정리하느라 한참이 걸렸다. 물론 읽으면서 나의 생각과는 다른 부분도 있었지만(겸손에 대한 내용. 개인적으로 아시아국가에서 중요시 되는 것이고 요새는 자기어필을 해야된다는 생각을 하고 있기때문에 하지만 설명의 의도는 충분히 이해가 되었음.)이 책에서도 이야기하듯이 나의 생각이외에도 다른 생각을 인정하고 존중해야된다는 것을 알고 또 이해했다. 오히려 책을 읽을때 나와 다른 생각을 읽게 되면 다른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라고 애해의 폭이 넓어지는 걸 느끼고 배우는 경우도 있어서 읽을때마다 생각을 해보아서 오래 걸렸던것 같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때문에 실패하는 것일까?

이 책을 읽고 그 중에 나의 경우를 든다면 실패가 두려워 도전조차 하지 않는 것. 어렸을때는 그렇게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 이것저것 해보기도하고 도전하고 그랬던 내가 지금은 모든것에 흥미를 잃고 안될것 같으면 시도조차하지 않는 내가 있었다. 나는 그것을 세상을 겪으며 쌓아온 연륜이라 생각했고 주위에서 보면 현실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정작 나 자신은 겁쟁이가 되어있는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참 씁쓸했다. 정곡을 찔린 느낌이었다. 남들은 속여도 나 자신은 스스로 알고 있었던 것이다. 그럼 나는 왜 겁쟁이가 되었을까? 이 책의 제4장 끝까지 버티기 위해 필요한 것들에서 답을 얻었다.

''모든 이의 꿈은 그들 자신에게 달려 있다. 동시에 꿈을 방해하는 여러 가지 난제도 그들 자신에게서 비롯된다.'' 꿈을 실현하려면 최대의 장애물인 자기 자신을 대면해야 한다.

나는 나 자신이 실패해서 상처받을 거라 생각하고 성공하리라는 믿음을 갖지 못하고 있는것이었다.

그리고 상당히 공격(?)적이었던 책 제목을 보고 대충 내용을 짐작하건데 끝까지 포기하지말라는 뻔한 내용일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끝까지 인내하며 버틴다는 것은 무작정 참고 견디며 자신의 의지를 갉아먹는 것이 아니며, 꿈의 실현을 위해 잠시 칩거하며 기회를 기다리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무작정 버티라고 하지 않는다. 오히려 경우에 따라서 그만둘줄도 알아야 된다고 말하고 있다. 그런 경우들을 알고 본인들이 자신만의 결정을 할 수 있게 생각의 구조를 넓혀주는 책이었다.

STICK IT OUT

우리에게 인내와 끈기가 없는게 아니라 그만한 목표와 자신에 대한 믿음이 없었던게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