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름이 습관이 되기 전에 - 자꾸 미루는 버릇을 이기는 7단계 훈련법
스티브 스콧 지음, 신예경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20년 새해에 읽기 딱 알맞는 책이 아닐까?

''게으름이 습관이 되기전에'' 이 제목을 보고 뜨끔한 사람은 나뿐만이 아닐것이다. 원제목은 모르겠으나 한국판 제목 참 잘지었다 생각한다.

거기다 출판시기 또한 2020년 새해에 짜잔~하고 나타난게 이것은 필시 새해계획에 많은 꿈과 계획을 세우신 분들을 위한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읽기 전에 차례를 꼭 먼저 보고 전체적인 흐름을 어느정도 자신의 머리에 넣고 책을 시작하길 바란다. 차례에 친절하게 앞으로 우리가 나아갈 방향의 지도를 뚜렷하게 보여주고 있다.

총 7단계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본인을 파악하고 계획과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어서 적용하기 편하다.

이 책의 시작이자 자신을 파악할 수 있는 자기 성찰의 0단계 게으름을 떨치지 못하는 여덟가지 이유에서는 사람마다 미루는 원인이 다 다르다고 얘기하고 있고 또 그에 따른 해결방법 또한 다르다고 말하고 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다양한 원인 중에 나에게 해당하는게 8가지중 무려8개. 헉!!!그중에서도 크게 공감한것이 첫사례로 나온 완벽주의자이야기.

나는 나 스스로가 완벽주의자라고 생각하고 있다. 아니...조금은 강박증이 있는거라 해야할까??실수를 하면 안된다는 강박.

그래서 그런지 잘 할 수 없을 것 같은 것은 꺼려하고 피하는 경향이 없지않아 있다. 그런것이 나 스스로 미루는 일들을 만들게 되는것이었다니...솔직히 작년부터 영어공부와 아침일찍 기상을 하고 싶어서 굿모닝팝스를 청취했는데 어느 순간부터 아침기상을 놓치게 되고 수업이 밀리게 되니까 아예 포기하게 되버렸다. 그냥 그 부분을 넘기고 다시 시작해도 되는것을 남은부분을 다하고 실행하겠다는 생각에 스톱을 외친것이다. 그게 나쁘다는 생각은 아니다. 핑계를 대자면 내 페이스대로 한다고 생각하면 되는거니까..그런데 처음 그 생각은 좋았으나 그렇게 나는 하루하루 미루다 결국 놓아버리게 되버렸다.ㅜㅜ

- 보통 사람은 '현재의 자신'에 대해 걱정하느라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허비하면서도 자신의 행동이 '미래의 자신'에게 어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하는 데에는 충분한 시간을 들이지 않습니다.

- 미래의 나는 온갖 종류의 꿈과 계획을 가지고 있지만, 현재의 나는 즉각적인 보상이 주는 순간의 만족에 굴복하는 것. 바로 이것이 냉철한 현실인 것입니다.

- 우리는 즉각적인 만족감을 주지 못하는 일을 만나면, 뒤로 미루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각각의 할 일을 당면 목표와 연결시킨다면, 의욕을 갖고 일을 시작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이를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세우는 연간 목표 대신 분기별 스마트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 '당신은 더 많은 의욕과 동기가 필요한 게 아니다. 현재 당신이 지닌 능력을 활용해 더 나은 당신을 만들어 낼 전략이 필요할 뿐이다'

큰 돌과 조약돌과 모래이야기를 읽고 이해하기가 쉬었다.

《항아리는 우리의 인생이고

큰 돌을 우리인생에 가장 중요한 것들

(예)-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 건강관리.

조약돌은 우리의 인생에서 중요하지만 없어도 살 수 있는 것들

(예)- 집, 직업, 취미

모래는 인생을 채우는 나머지 물질

(예)- 티비시청, 우리인생에 커다란 의미를 주지 않으며 시간낭비에 해당하는 일들

항아리에 바로 모래를 집어넣으면 큰돌이나 조약돌을 넣을 공간이 없어지지만 제일 먼저 큰돌 순차적으로 조약돌들을 넣고 모래를 넣는다면 항아리는 큰돌, 조약돌, 모래로 발란스 있게 다들어갈수 있다는 이야기》

이 책에 담긴 중요한 철학은 '자기 인생에서 소수의 핵심적인 활동들을 확인하고, 오로지 거기에 집중하며, 그 밖의 것은 모두 지워 버린다'는 것입니다. 선택과 집중!!

조약돌과 모래에 정신이 팔릴 때가 많지만 잊지 말아야 될 것은 우리의 인생에 큰 의미를 갖고 있는것은 큰 돌이라는 것이다.

6단계의 게으름이 파고들틈을 메워라 에서는 여러가지 방법과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어플, 생각의 전환을 할 수 있는 사례들을 제시하여 자신에 맞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우리는 자의이든 타의이든 해야 할 일들을 미루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것은 해야 할 일이 너무 많거나 거절을 못해서 그럴 수도 있고 각자의 성향에 따라 그런 상황에 놓이게 된다. 그리고 편하면 습관이 되기 쉽다. 즉, 지금 편하니까 미루는 것이고 그것이 결국 습관이 되어버린다는 악순환....우리는 우리가 어떤 선택과 어떤 결정을 내리느냐에 따라 바뀔 수 있다. 지금 나의 경우 게으름이 습관이 되어버려 그런 패턴을 만들어버린 것이 있다. 이 책에서도 예시로 많이 나온 집안일(설거지)들이 특히 그렇다. 어쩌다보니 그것이 습관이 되어 다음날이 되거나 쉬는날까지 놔버리는 경우. 스스로 생각해도 몇 분걸리지도 않는 그런 일. 지금 피곤하고 지치니까 이런 생각으로 미루고 미루고..그런 결정으로 오는 나의 인생의 큰 목표에 대한 작은 걸림돌들이 모여 지장을 주지 않도록 게으름이 습관이 되기전에 오늘 부터 시작해보려한다.

나의 인생의 큰 돌들을 위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