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당신만 못 파는가 - 3개월 만에 완성하는 저비용 고효율 온라인 마케팅 전략
김선진 지음 / 라온북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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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는 제품을 통하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고객이 가지고 있는 인식을 통해서 만들어진다.

물론 제품의 질은 기본으로 해야한다. 비슷한 기능을 가진 제품을 소비자들은 어떤 기준으로 선택을 하는 것일까? 확실히 내 입장에서도 일단 같은 기능, 비슷한 가격이면 어떤 브랜드의 제품인가를 생각하고 구입하는 것 같다. 일단 본인이 추구하는 기업의 제품인가 이왕이면 내가 선호하는 기업의 제품을 선택하게 된다. 나의 경우는 일단 기업(브랜드)의 이미지 사회공헌도라든가 친환경적인가 등등...요새는 sns를 통해 여러 정보들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기업에 대한 이미지가 좋은 곳에서 만들면 믿고 쓸 수 있는 느낌이 들어서 그렇게 선택하고 있다.

기업에 필요한 건 기업의 가치와 브랜드의 가치를 알아주는 고객이다. 업계 1위 기업들은 자신들의 제품이 좋아서 많은 매출이 나오는 것이 아니란 걸 잘 알고 있다. 내 제품을 좋아해주고 항상 구매해주는 고객이 있기 때문에 업계 선두를 달릴 수 있다는 걸 알고 있다. 항상 나를 찾아주는 단골고객이 있기때문이다.

-고객과의 대화 소통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있다.

최근 모 의류업체를 시작해 폭발적인 인기를 힘입어 화장품 건강식품등등 사업을 넓혀갔던 인터넷쇼핑몰 회사가 일반회원은 물론이고 VVIP회원들이 등을 돌리는 사태가 나타났다. 업계 최고를 달리다가 한순간에 몰락한 이 사태는 고객들과의 소통이 시발점이었다고 생각한다. 회사가 무엇보다 빠르고 크게 성장할 수 있었던것은 그 브랜드의 대표를 믿고 응원해주던 단골 고객덕이었고 또 그렇게 단골 고객이 생길 수 있었던 것도 고객과의 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워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덩치가 커지고 제품은 물론이고 고객관리, 고객과의 소통이 안되면서부터 삐걱거리던 회사는 결국 무너지게 되어있다.

누구에게(고객) 무엇을(제품)을 어떻게(마케팅) 팔것인지 이 세가지 개념이 정립되어 있어야 한다.

광범위한 영역에서 보다 명확한 대상을 고객의 범위로 정하여 나의 제품을 구체적인 대상의 고객에게 끌릴 방법으로 판매해야 한다.

그럼 어떻게 팔아야 할까? 이 책은 인터넷마케팅을 중점으로 다루고 있다.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자주 노출시키는 여러방법들과 그것의 장단점 등등을 기술하고 있다.

양질의 콘텐츠 ; 검색자의 니즈가 녹아 있는 콘텐를 말하며 소비자 입장에서 만들어진 콘텐츠.

제품 콘셉트에 따라 제품이 가지고 있는 가치는 충분히 달라질 수 있다. 제품을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제품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꿀 필요가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임팩트 있고 기억에 많이 남는 광고등을 생각해보면 알 수 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고객중심. 물론 마케팅의 방법도 중요하다. 내가 이 책을 읽고 판매자의 입장에서 지금 가장 접목할 수 있는 부분은 고객관리에 대한 부분이었고 마케팅탓만하던 나의 생각을 전환시켜준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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