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주 작은 습관의 힘 - 최고의 변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제임스 클리어 지음, 이한이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주 작은 습관으로 우리의 삶이 변할 수 있을까??
우리는 새해가 되면 항상 결심을 한다.
다이어트, 자격증취득, 돈모으기 등등 잘 이루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나는 굳이 말하자면 그렇지 못한 쪽에 속한다.
단도직입적으로 이 책에서 얘기한 걸 응용하자면 나는 동작은 하지만 실행하지 않는 사람이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실행을 잘 할 수 있을까?
다른 자기계발서들을 보면 목표를 세우고 그곳을 향해 달려가라 라고들 한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목표보다 시스템에 집중하라고 한다. 목표는 방향을 설정하는데 필요하며 시스템은 과정을 제대로 해나가는 데 필요하다.
목표에 집중하다보면 시스템을 고안하는데는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 문제가 발생하는것이다.
모두 목표가 있지만 승자와 패자가 생기게 된다.
그들은 같은 목표를 갖고 있지만 무엇이 달랐던 것일까??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우리 인생의 한순간을 변화시킬 뿐이다. 영원히 개선하고자 한다면 결과가 아니라 시스템 단계에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P.19 우리 모두 인생에서 불행을 겪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인생은 대개 습관으로 결정되곤 한다. 모두 똑같은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누구라도 똑같은 결과밖에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보다 더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습관은 복리로 작용한다. P.37일상의 습관들이 아주 조금만 바뀌어도 우리의 인생은 전혀 다른 곳으로 나아갈 수 있다.1퍼센트 나아지거나 나빠지는 건 그 순간에는 큰 의미가 없어 보이지만 그런 순간들이 평생 쌓여 모인다면 이는 내가 어떤 사람이 되어 있을지, 어떤 사람이 될 수 있을지의 차이를 결정하게 된다. 성공은 일상적인 습관의 결과다. 우리의 삶은 한순간의 변화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PART1에서는 기본적으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부분, 또는 잘못 인식하고 있는 부분을 집어주면서 아주 작은 습관이지만 그것이 만들어 내는 변화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런 작은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갈까??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하는 습관에는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이있다. 그럼 어떻게 좋은 습관을 만들고 나쁜 습관은 버릴수 있을까?
이 책을 읽으면서 나도 모르는 나의 행동패턴을 생각했다. 아침에 일어나서 핸드폰으로 10분정도 기사나 sns를 보고 씻고 유산균을 먹고 회사갈 준비를 하고 문단속을 하고 엽산을 먹고 집을 나선다. 이 행동들 속에 나의 습관이 들어 있었다.
유산균을 먹는 걸 계속 까먹어서 아침에 일어나서 씻고 나와서 바로 먹는 패턴으로 만들었다. 그래서 이제는 씻고 나오면 바로 부엌으로 향한다. 이 습관은 아주 작지만 까먹지 않고 약을 먹는 습관이 되었다. 반면 일어나서 바로 sns확인 나쁘다고 생각은 하지 않지만...가끔 너무 핸드폰에 빠져있나...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 참이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할까?? 나쁜습관을 버리는 법 1.보이지 않게 만들어라. 확실히 알람을 끄려고 제일 먼저 잡게 되는게 핸드폰이다. 그럼 핸드폰 알람이 아니라 보통의 알람시계를 준비해두고 집을 나설때 핸드폰을 확인하는 습관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좋은 습관을 오래 유지하려면 함께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쉬워서 접근성이 좋아야하고 보상을 하는 등 성공의 기억을 심어주어서 한번 실수를 하여도 금방 자신의 습관으로 돌아올 수 있게 해야한다. 전부가 아니면 소용없다는 생각은 습관에서 쉽게 탈선하는 위험요소다.
이 책은 상황상황마다 여러가지 예시를 들어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습관을 만들때 자신의 정체성과 가치 원칙을 알고 어떤 사람이 되어야지, 어떤 결과를 얻어내겠다는 방식은 오래 지속되기 어렵다는 얘기에 나는 지금까지 결과와 목표만을 보고 있어서 항상 처음에는 그 열정으로 버텼지만..그것만으로는 계속되기 힘들었었구나라는 생각이들었다.
이번에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읽고 새롭게 시스템을 정비해서 도전해 보려고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