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와 당신들 베어타운 3부작 2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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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와 당신들... 기다리던 책 중에 하나였다.

나에게 프레드릭 배크만이라는 작가를 알려준 책 그의 전작 베어타운을 읽은 후 잔잔했지만 폭풍같았던 그때의 그 느낌을 다시 느끼고 싶었고, 베어타운의 매력있는 친구들의 뒷 이야기가 궁금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아꼈던 아맛의 비중은 그리 높지 않았지만 스토리상 비중을 덜 차지하게 된 인물 혹은 등장조차 하지 않은 인물들도 있었던 반면 베어타운편에 못지 않은 새로운 매력적인 캐릭터들의 등장으로 이야기가 전개되었다.

이번 우리와 당신들에서도 마찬가지로 작가의 서술방식이 참으로 흥미롭다. 처음 베어타운을 읽을 때는 이름도 어려운데 3인칭시점이다 보니 이쪽얘기 저쪽얘기 마무리가 안되고 넘어가는 느낌이 들었지만 나중에 그 이야기들이 한꺼번에 내 머리속에서 정리가 되면서 영화처럼 동시에 합쳐진다. 그의 글은 그런 신비한 현상을 경험하게 한다.



'우리와 당신들' 베어타운의 두번째 이야기인데 왜 베어타운2가 아니고 우리와 당신들일까...

내 나름의 해석으로 베어타운은 베어타운의 이야기였고 우리와 당신들은 베어타운 대 모두의 이야기여서 그런게 아닐까 생각한다.

베어타운의 후속편 우리와 당신들은 베어타운의 주역(?)이었던 청소년팀선수들이 헤드로의 이적과 베어타운잔류등으로 소속이 분산되어서 그전에 우리였고 지금은 당신들이된 그들의 이야기이다.

베어타운과 우리와 당신들을 읽으면서 단체와 집단, 사회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들은 순전히 하키를 하고 싶을 뿐이지만, 정치와 언론과 자금에 휘말리고 싶어 하지 않지만 그것만으로는 되지않는 것이 현실이다. 그런 위기를 기회로 삼는 사람이 있을 것이고 분노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에 따른 희생과 포기와 협상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사회가 그렇고 집단이 그렇다.



베어타운에서 무섭게만 느껴졌던 그일당, 민폐맘충같았던 빌리암 뤼트의 엄마 마간 뤼트, 서로 죽게 상처를 내고 미워하지만 비다르 리니우스의 죽음에 함께 슬퍼해준 헤드사람들, 처음부터 끝까지 나쁜사람은 없다. 다 누군가에게는 엄마고 아빠고 아들이고 가족이다. 다들 자신의 가족을 지키고 자신들의 마을을 지키며 살아갈뿐 처음부터 악인은 없는 것이다.

벤이의 비밀이 밝혀지고 온 마을이 그를 비난할때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마야는 용기를 준다. 어떻게 너는 이런걸 이겨냈냐는 벤이의 말에 마야는(P523) ''나는 피해자가 아니예요. 나는 생존자예요''라고 대답한다. 16살짜리 여자아이는 그렇게 자기를 지켰던 것이다. 피해자임에도 불구하고 공격받는 이 상황...지금 우리 주변에서도 볼 수 있는 상황이다. 벤이도 마찬가지다. 그는 잘못이 없다. 그저 그대로 이길 바란것이다. 그에게는 잘못이 없다.

P.398 우리는 항상 공격한 쪽의 감정을 변호한다. 우리가 이해해야 하는 쪽이 그들이라도 되는듯이...

인간은 사회적동물이다. 혼자서는 살수 없고 함께 서로 어울려살아가야한다. 책임감을 느끼는 사람은 자유로울 수 없다. 책임감은 부담이다. 자유로움은 희열이다.-신임코치 엘리사베트 사켈- 그래서 그들이 피해자가 아닌 생존자가 되어버린것이 아닐까?? 모두가 자신의 위치에서 자신의 역활에서 책임을 지고 지켜야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어서 그들에게는 악인이 되어버리는 것이 아닐까??

P515. 이곳에는 좋은 사람들도 살고 나쁜 사람들도 살기 때문에 문제가 복잡해지는데, 그 둘을 구분하기가 쉬운 것만은 아니다. 어쩌면 우리는 좋은 사람인 동시에 나쁜 사람일 수도 있다.

우리 모두 그렇다.

좋은 사람인 동시에 나쁜 사람이다.

그들이 모두 행복했으면 좋겠다. 마야의 상처로 무너진 가족들이 다시 자신들의 행복을 찾았으면 좋겠고, 벤이도 하키 아닌 무엇을 하든 행복했으면 좋겠고 바보같지만 순수한 보보가 가족들과 행복했으면 좋겠고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아나도 그 일당들도 모두모두 행복했으면 좋겠다. 이 책을 읽은 후 나도 당신들이 아닌 우리가 되어 있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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