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웃긴 게 많은데, 그중 하나는 자신들이 다른 야만인들보다 덜 야만적이라는 백인들의 생각이다." 마크 트웨인의 냉소가담긴 말이다.

카리브 제도에서 영국을 비롯한 유럽 제국주의 열강들은 "과거를 기억하지 못하는 자, 그 과거를 다시 살게 되리라"는 조지 산타야나 George Santayana의 독창적이지만 자주 잘못 인용되는 격언에 딱 어울리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노예를 보유하던 유럽 국가들과 미국은 다른 곳에서 이와 유사한 반란이 일어나지 못하게 아이티인들에게 악의적으로 응징을 가했다. 금지령이 수십 년 동안 그늘을 드리우면서 아이티 국가 경제가 무너졌고, 아이티인들은 최악의 빈곤에 빠지고 말았다. 한때 카리브 제도에서 가장 부유했던 아이티는 이제 서반구에서 가장 빈곤한 국가이자 전 세계에서 열일곱 번째로 가난한 나라가 되었다. _432쪽

제퍼슨은 협상단에게 뉴올리언스에만 최대 1천만 달러까지 써도 좋다는 허가를 내렸는데, 나폴레옹이 1,500만 달러(현재 가치로 약 3억 달러)에 뉴올리언스와 루이지애나 준주 전체를 제시하자 이를 즉각 수락했다. 남쪽으로 멕시코만부터 동쪽의 미시시피강, 서쪽의 로키산맥에 이르는 광활한 영토에는 오늘날 미국 15개 주와 캐나다 2개 주가 포함된다. 아이티의 모기들이 중개하고 압박하여 성사된 1803년의 루이지애나 매입으로 미국은 1에이커(약1,224평)당 3센트도 채 들이지 않고 하룻밤 사이에 영토를 두 배로 넓혔다. _434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