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우리는 스스로를 개별적인 인격체라고 믿고 있지만, 우리의 행동을 보면 사실상 예측 가능할 정도로 획일적인 존재라는 것입니다.

"뭐, 우리의 새로운 세계에서는 가능성이나 기회는 확률 앞에서 무용지물이지요.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당신의 미래는 당신의 과거로 인해 발목이 잡히게 되었어요. 당신의 미래는 당신의 과거로부터 추산해낼 수 있기 때문이죠."

"당신에 대해 제대로 알기 때문에 그런 식으로 광고가 올라오는 거예요. 광고주가 당신에게 꼭 필요한 물건들을 그때그때 내놓게 되면 당신은 매순간 감시당하고 있다고 느낄 거예요. 그리고 당신의 속내를 누군가 훤히 들여다보고 있다는 생각에 온몸에 소름이 끼칠 것입니다. 인터넷 광고업계에서는 이를 두고 소름 효과라고 하는데, 이를 억제하기 위해 엉뚱한 광고를 끊임없이 끼워 넣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이 조금 전에 말한 것처럼 당신의 속내를 누군가 들여다보지 않는다고 믿게 되면 당신은 그들에게 보다 손쉽게 속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