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 나의 동양고전 독법
신영복 지음 / 돌베개 / 200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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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장 서론  13~47
나의 동양고전과의 인연
국어사전 290쪽
화두와 '오래된 미래'
천지현황과 I am a dog
차이에 주목하는 것은 부분을 확대하는 것
고전 독법의 참여점 (Entry point)
삶을 존중하고 길을 소중히 하고
자연이 최고의 질서입니다
'인간'은 인간관계입니다
모순의 조화와 균형
과거를 성찰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곳

02장 오래된 시와 언 : 『시경』『서경』『초사』  50~84
상품미학의 허위의식으로부터 삶의 진정성으로
거짓 없는 생각이 시의 정신입니다
사실이란 진실의 조각그림입니다
풀은 바람 속에서도 일어섭니다
기록은 무서운 규제 장치입니다
불편함은 정신을 깨어 있게 합니다
중국 최고의 정치가 주공
미래는 과거로부터 옵니다
『초사』의 낭만과 여유
현실과 이상의 영원한 갈등
낭만주의와 창조적 공간

03장 『주역』의 관계론  85~133
바닷물을 뜨는 그릇
경과 전
효과 괘
『주역』읽기의 기초 개념
위와 응
죽간의 가죽끈이 세 번이나 끊어지도록
지천태
천지비
산지박
화수미제
절제와 겸손은 관계론의 최고 형태

04장 『논어』, 인간관계론의 보고  135~207
춘추전국시대
배움과 벗
옛것과 새로운 것
그릇이 되지 말아야
부끄러움을 아는 사회
바탕이 아름다움입니다
공존과 평화
낯선 거리의 임자 없는 시체가 되지 마라
신뢰를 얻지 못하면 나라가 서지 못한다
참된 지는 사람을 아는 것
정직한 방법으로 얻은 부귀
이론과 실천의 통일
어리석음이 앎의 최고 형태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모든 것을 알고 있습니다
마을의 좋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사람
광고 카피의 약속
학습과 놀이와 노동의 통일
산과 강은 오래된 친구입니다
공자의 모습

05장 맹자의 의  209~250
어찌 이(利)를 말씀하십니까
여럿이 함께하는 즐거움
차마 남에게 모질게 하지 못하는 마음
화살 만드는 사람과 갑옷 만드는 사람
소를 양으로 바꾸는 까닭
바다를 본 사람은 물을 이야기하기 어려워한다
스스로를 모욕한 후에야 남이 모욕하는 법

06장 노자의 도와 자연  251~305
도는 자연을 본받습니다
노자가 보이지 않는 『노자』
도라고 부를 수 있는 도는 참된 도가 아닙니다
인위(人爲)는 거짓(僞)입니다
뼈를 튼튼히 해야
물은 낮은 곳으로 흘러서 바다가 됩니다
빔이 쓰임이 됩니다
스스로를 신뢰하도록
서툰 글씨가 명필입니다
진보란 단순화입니다

07장 장자의 소요  307~357
우물 안 개구리에게는 바다를 이야기할 수 없다
호루라기를 부는 장자
높이 나는 새가 먼 곳을 바라봅니다
이것과 저것 저것과 이것
마음으로 소를 대할 뿐입니다
학의 다리가 길다고 자르지 마라
부끄러워 기계를 사용하지 않을 뿐
아기가 자기를 닮았을까 두려워하다
책은 예사람의 찌꺼기입니다
쓸모없는 나무와 울지 못하는 거위
빈 배
나비 꿈
혼돈과 일곱 구멍
참다운 지식
고기는 잊더라도 그물은 남겨야

08장 묵자의 겸애와 반전 평화  359~400
여러 시내가 몸을 섞어 강이 됩니다
묵자의 검은 얼굴
2천 년 만에 복권된 『묵자』
이웃을 네 몸 같이 사랑하라
물에 얼굴을 비추지 마라
수염을 그을리고 옷섶을 태워야?
실이 물드는 것을 보고 슬퍼하다

09장 순자, 유가와 법가 사이  401~428
하늘은 하늘일 뿐
인간의 능동적 참여
성악설의 이해와 오해
예(禮)란 기르는 것이다
나무는 먹줄을 받아 바르게 됩니다
예와 악이 함께하는 까닭

10장 법가와 천하통일 : 『한비자』  429~467
어제의 토끼를 기다리는 어리석음
옥중에서 사약을 받은 한비자
강한 나라 약한 나라
임금의 두 자루 칼
나라의 쇠망을 알려주는 일곱 가지 징표
탁과 발, 책과 현실
나라를 어지럽히는 다섯 가지 부류
교사(巧詐)는 졸성(拙誠)보다 못한 법
법가를 위한 변명
천하 통일과 이사

11장 강의를 마치며  : 불교·신유학·『대학』·『중용』·양명학  469~515
천지가 찬란한 꽃으로 가득 찬 세계
도전과 응전
『대학』독법
『중용』독법
이학(理學)에 대한 심학(心學)의 비판
고전 독법에서 문명 독법으로
가슴에 두 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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