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티브 잡스는 왜 오징어 게임을 죽였을까? - 4일 만에 이해하는 IT 지식
조성호 지음 / 생능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스티브 잡스는 왜 오징어 게임을 죽였을까? 라는 책을 읽었다.
이 책은 알고리즘, 인공지능, 챗GPT까지 읽으면 바로 이해되는 재미있는 IT교양서라는 부제가 붙어 있다.
일반인을 위한 IT 지식책으로 우리가 직접 경험했을법한 일상의 이야기를 통하여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IT책으로 이론에 집중하기보다는 기술이 만들어진 이유에 대해서 말해 주는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아하~ 이게 여기에서 유래되었군, 혹은 이게 이거였구나 하면서 읽었던 것 같다.
IT에 대해 궁금했던 부분이나 내가 결과만 알고 있는 것을 역사와 이론에 관해 이야기해 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갖고 책을 펼쳤는데 역시나 재미있게 에세이처럼, 소설처럼 읽었다.
페이스북을 하지 않다 보니 회사 이름에 메타 Meta로 변경되었다는 것도 이 책으로 알았다.
현시점 미국의 상장기업 시가총액을 비교해 보면 최고의 IT기업은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아마존, 테슬라, 페이스북이라고 한다.
책에서는 이 기업들이 어떻게 흥망성쇠를 거듭하는지 흥미롭게 보여준다.
익히 알던 회사들이 어떻게 역사 속으로 사라졌으며 또 어떤 회사들이 어느 시점에 어떤 상품으로 흥하게 되었는지도 알려준다.
삼성의 CPU는 퀄컴이고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이며 앱 설치는 플레이스토어를 이용하고 음악은 멜론이나 벅스를 이용한다.
삼성이 스마트폰을 팔면 퀄컴이 돈을 벌고 앱이나 음악을 위해 돈을 쓰면 구글이나 멜론이 돈을 번다.
이런 내용들이 흥미로웠다.
부정할 수 없는 IT와 인공지능의 세상이다.
인공지능이 세상에 나온 지 70년이 넘었다.
영상이 존재해도 가짜인지 확인해야 하는 시대이다.




이 외에도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보안, 초기 인터넷의 탄생, 하이텔과 천리안 시절, 블루투스와 큐알과 바코드 등 우리 생활에서 접하는 IT 상식이 빼곡하다.
표지에도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하는 IT 용어를 재미있게 풀어쓴 IT 이야기라고 했었다.
정말 쉽고 재미있게 읽었고 심지어 매우 필요한 정보라서 소설이나 수필처럼 재미있으면서도 유익하고자 한다는 저자의 의도대로 읽은 것 같다.
이 정도면 IT에세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의 역사와 기술의 발전과 실생활에서 우리가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주말 내 읽으며 나름 알찬 시간을 보냈다. 끝.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북유럽#조성호#네이버서평카페#생능북스#서평단#서평카페#생능출판사#인공지능#IT교양#스티브잡스는왜오징어게임을죽였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