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매출이 오르는 스마트 스토어 - 세 번 정독하면 평생 써먹을 스마트스토어의 정석
전준혁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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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다 읽고 난 후 한 줄로 요약한다면 "우리 회사의 주력 상품을 한 가지를 선정하여 그 상품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주력상품이 되는 절차를 순서대로 알려주는 책"이다. 


초보 판매자라면 책 제목처럼 세 번 정도 정독하며 순서대로 따라 하면 네이버에서 원하는 상품 판매 알고리즘에 맞춘 상위 노출 전략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쇼핑몰 판매인 특정 상품을 선정하는 방법부터 최대의 마진을 남기기 위해 객단가를 높이는 방법, 그리고 경쟁자 분석을 위한 시장조사를 거쳐 상품을 등록하는 방법 순으로 진행된다. 마지막으로는 판매되는 상품의 데이터 분석을 하여 다시 분석된 정보를 내 상품에 적용하며 끝이 난다. 


객단가를 높이기 위해서는 객단가가 더 높은 상품으로 설득하거나 추가 상품을 제공하기, 아니면 1+1 전략, 혹은 연관 상품이나 선물셋트를 구성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경쟁자 분석을 위한 시장조사에서는 가장 먼저 해야 하며 가장 중요한 키워드 찾는 법이 상세하게 나와서 초보자도 따라만 하면 본인 상품의 가장 핵심 키워드를 찾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정석대로 대중소키워드와 유효 키워드를 찾는 방법과 정보성 키워드와 쇼핑 키워드를 구분하여 어떻게 사용하는지까지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어 초보 판매자가 혼동할 수 있는 부분을 최소화하고 서두처럼 세 번 따라 하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설명이 되어 있다.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등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상세페이지이다. 상세페이지 기획을 하게 되면 필수로 들어가야 할 것들과 순서까지 알려준다. 또 상품리스트에서 상품을 클릭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섬네일 기획, 


그리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상품 등록 메뉴가 30여 개 정도인데 하나하나 다 설명을 넣었다. 새삼 별로 중요치 않게 지나쳤던 메뉴 중에서 처음 알게 된 것이 있어서 책을 열심히 읽은 바 흐뭇했다. 의외로 초보 판매자에게 꼭 필요한 상품 등록 메뉴를 구체적으로 다 설명해 주는 책은 별로 없다. 


책은 마지막에 상품을 제대로 등록하고 판매한 다음 상품에 대한 분석을 하기 위한 네이버 비즈 어드바이저를 잘 사용하는 방법, 다시 내 상품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시중에 나와 있는 스마트스토어 책을 거의 다 본 입장에서 이 책을 평가한다면 상품 한 개를 선정하는 방법부터 상품이 판매되고 판매 과정에서 알게 된 정보를 다시 상품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나와 있기 때문에 순서대로만 따라 하면 되는 과정이 매우 잘 나와 있다고 생각한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시스템을 혼자 공부하고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판매자나 나의 상품이 왜 잘 판매가 안되는지 고민인 판매자들에게 따라면 하는 되는 좋은 길잡이가 될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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