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이코노미 - 유튜브부터 챗GPT까지 나만의 방식으로 경제적 자유를 획득하는 웹3.0시대 새로운 수익의 기술
안정기.박인영 지음 / 한빛비즈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범한 개인 창작자가 만드는 새로운 경제 생태계,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평범한 사람들의 비범한 영향력이 도처에 있는 시대, 미래는 모두 크리에이터가 되는 시대다.(p11) 이 책은 성공하는 크리에이터의 공통적인 특징은 자신만의 이코노미를 구축하는 것이며, 뛰어난 아티스트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콘텐츠를 통해 돈을 벌고 사업적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안내하는 책이다.



예술 창작 분야는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분야로 여겨졌는데, 챗GPT를 비롯한 창작 소프트웨어가 다수 출시되면서 이러한 전망은 180도 바뀌었다.(p99)


이제 인간이 해야 할 일은 어떤 콘텐츠를 만들지 구상하는 것, 그리고 인공지능이 생성한 콘텐츠를 사람이 좋아하도록 편집하는 것이다.



챗GPT가 일으킨 거대한 변화의 핵심은 인간과 AI 간의 '대화적 인터페이스'상용화에 있다. 인공지능 콘텐츠 창작 도구는 크리에이터에게 파트너나 팀원이 되어 줄 수 있다.



AI의 특징은 인간의 파트너로 활용해 창작 과정에서 인간의 사고 능력을 촉진한다. 데이터를 새로운 스타일의 콘텐츠로 생성한다. 창작 주제에 맞는 샘플을 빠르게 제작하는 조수로 활용한다.




--------------------------------



이 책을 읽고 [상식 즐기기-카르페디엠, 아모르파티, 앤솔러지, 커튼콜 등등]라는 콘텐츠를 생성 중인데 챗GPT에게 맡기면 어떻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직접 시도해 보았다. 포스팅 하나를 완성하는 데 드는 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들었다.



상식 콘텐츠는 책을 읽다가 잘 모르는 단어가 나올 때 공부한 것을 올리기 때문에 공공연한 정보라서 개인의 의견은 필요가 없다. 인간이 관여할 필요가 없는 지식은 챗GPT가 생성해도 괜찮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물론 블로그 중복문서, 표절 주의)



책에서는 인간과 AI가 번갈아 책을 쓴 사례도 나온다. 내 생각에는 앞으로 표절 시비와 책의 정형성의 문제 또한 어떤 방식으로든 해결될 것 같다.



밀려오는 파도를 피할 수 없다. 부정적인 의견만 계속 낸다고 해서 이 현실이 없어지지 않는다. 파도에 쓸려 나가지 않고 파도를 타려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막연하게 알고 있던 인공지능에 대해서도 한층 정리가 되었고 나의 직업이나 블로그 운영에도 좋은 아이디어를 얻은 것 같다. 크리에이터로서의 창작과 수익화에 고민이 많으신 분들은 이 책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나의 현실과 매치되다 보니 재미있어서 꼼꼼히 읽었다.




#챗GPT

#웹3.0

#크레에이터이코노미

#크리에이터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안정기

#박인영

#트렌드

#자기계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