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플레이션 시대 월급쟁이 재테크
우용표 지음 / 센시오 / 2023년 2월
평점 :
<인플레이션 시대 월급쟁이 재테크>는 2022년 봄부터 미국 물가 상승률이 심상찮다는 소식으로부터 시작된 고금리의 과도기를 대비하자는 재테크책추천 서적이다.
우리나라는 20년, 미국은 40년 만에 맞이하는 시대, 물가도 금리도 상승 중이다. 이 시대에는 주식, 부동산, 코인(코주부)이 손해가 발생한다. 마이너스 통장은 8%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를 해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지금 같은 시대, 지갑 얇은 직장인들의 투자 전략의 장단점을 살펴보면서 투자하는 방식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예고 없이 찾아온 인플레이션, 물가와 금리가 오르고 휘발유 가격이 오르고 은행에서는 대출금리를 올려 이자 부담이 커지는 시대, 2022년 5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한다. 열심히 읽어볼 수 밖에 없는 재테크책추천이다. .
희망이 있다면 이 긴 터널이 지나면 금리는 다시 떨어질 것이고 주식과 부동산은 오른다. 앞으로 물가는 계속 상승하고 금리는 계속 오른다. 부동산/주식의 상승은 미미하고 부동산/주식의 하락은 거대할 것이다.
기준금리가 오르면 대출금리도 상승한다. 기준금리가 3%이면 은행은 개인에게 마진을 붙여 5~6%로 금리를 정한다. 그런데 지금 4.75이다. 기준금리가 계속 오르면 대출금리도 10~12%로 오를 수 있다.



집값의 인상은 저금리의 영향이 컸는데 금리의 인상은 대출에 대한 부담이 되고 집값은 상승하지 않고 하락한다. 미국의 기준금리는 오로지 인플레이션만 본다. 기준금리 상승은 이를 잡기 위한 과정이다. 현실을 직시하고 금리가 인하될 때까지 기다려라.
2%보다 기준금리가 높으면 부동산은 정체 및 하락하고, 2%보다 기준금리가 낮 으면 부동산가격은 상승한다. 기준금리가 3% 이하로 내려온다는 것은 인플레이션이 어느 정도 진정되고 앞으로 정부는 금리를 낮추어 경기를 활성화시킨다는 뜻이다.
책에서는 어느 지역 집값이 오를지도 예측했다. 또한 무주택자를 위한 부동산 전략 조언과 보험에 대해서도 알기 쉽게 나와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재테크책추천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인플레이션이 뭔지도 정확히 모르는 경제 바보는 오늘도 책을 본다. 미국 중앙은행의 기준금리가 무엇인지 그리고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늘 헷갈렸는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