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스도쿠 인피니티 - IQ 148을 위한 논리게임 슈퍼 스도쿠 시리즈 6
마인드 게임 지음 / 보누스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도쿠를 처음 만났을 때 이 신기한 퍼즐의 묘미에 끌려 모든 칸에 1~9까지 한번씩 넣어 완성하기 위해 지웠다 채웠다 반복했던 기억이 있다. 그렇게 몇 번의 성공을 하는 동안 자신만의 방식과 요령이 생기게되고 더 높은 단계의 문제에 다가서게 된다. 스도쿠 게임 앱도 많지만 나는 여전히 종이위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가장 좋아하는데 이제는 스도쿠 문제를 발견하면 지나치지 못하고 무조건 연필과 지우개부터 찾는다.

 

이 책은 영국 최고 신문사가 특별부록인 마인드 게임에 연재하여 호응이 좋았던 퍼즐200개를 모아놓은 책으로 LEVEl 1 퍼즐이 100개 LEVEL 2 퍼즐이 75개 LEVEL 3퍼즐이 25문제로 구성되어있다. 시작하기에 앞서 스도쿠를 푸는 방법에 대해서 예시로 설명하고 있으며 가로, 세로, 굵은 박스 안에 각각 1부터 9까지 한번씩 들어가도록 수를 배열하여 완성하는 것이 스도쿠의 기본규칙이다. 한 칸(셀)에 들어가는 수를 예상해서 채우기 시작하면 한 줄에 같은 수가 두 번 반복될 확률이 크다. 한 칸(셀)에 들어갈 수 있는 경우의 수를 모두 따져 써두고 하나씩 채우고 지워나가면 어느 새 81칸(셀)이 모두 완성되고 이것이 스도쿠 퍼즐의 묘미이다.

처음 시작은 가장 많이 제시되어 있는 숫자위주로 채워가는 것이 수월하며 가장 많이 제시된 숫자를 가로, 세로로 살펴본 뒤 안들어가있는 줄과 박스의 경우를 따져 채워가는 것도 방법이다.

잘 안풀리다가도 9개의 숫자의 배열을 살펴보며 생각하다보면 생각하지 못한 규칙을 발견하게 되는 데 이런 연습들과 방식들이 쌓이다보면 자신만의 노하우도 늘어나게 된다.

스도쿠를 좋아하다보니 주변사람들에게도 권유하고 알려주는 편인데 누구는 같이 빠져들고 누구는 머리가 아프다고 한다^^ 하지만 머리 아프게 생각해내는 것이 스도쿠의 매력이자 재미인데...

가로, 세로, 대각선의 합을 같게 만드는 수학의 마방진에서 고안했다는 이 단순하면서도 논리적인 퍼즐은 풀때마다 감탄하고 시간가는 줄 모르게 집중하게 된다.

이 책의 모든 퍼즐을 완성하고 나면 <슈퍼 스도쿠 시리즈> 혹은 <멘사 스도쿠 시리즈>에 도전해보라는데 어떤 고난도 문제가 기다리고 있을지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